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황체혈종 질문드려요

선생님 답변감사합니다.
관련해서 몇가지 너무 궁금한점들이 있습니다.
1. 배란후 황체혈종은 언제든 생길수 있는건가요?
(배란은 매달되는건데 매달 생겼는지 안생겼는지 알수 있는게 아닌데 이렇게 우연히 검진으로 초음파하다 알게되는거죠?)

2. 황체혈종은 서서히 사라질수도 있다고 하는데 그러면 사라진걸 다시 초음파로 확인안해봐도 되는건가요?

3. 혹시 황체혈종이 생기면 생리불순이 올수도 있나요?

4. 그리고 이렇게 황체혈종이 있다고 알게되었을때에는 성관계는 하면 안되나요? 저 혈종이 자극에의해 터질수 있다고 들었는데 만약 안하는게좋다면 혈종이 사라질걸 확인후에나 가능한건가요?

그럼 답변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황체혈종 질문드려요
김현정
김현정[전문의]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10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현정입니다. 배란이 될떄 난포가 터지면서 황체가 형성이 되는데 이떄 난포주변 혈관이 같이 터지거나 난포가 평상시와 달리 더 큰사이즈가 된 상태가 되면서 내부 혈관이 같이 터지게 되면 황체 혈종이라고 안에 피가 고여있는 난소 낭종이 생기게 됩니다. 그 크기와 상태는 떄마다 다른데 2cm 미만이고 혀냊 굳어버린 상태라면 특별한 문제 없이 다음 생리떄 자연스레 없어지게 됩니다. 그러나 혈종이 4cm이상 작지 않은 크기이고 현재 내부에서 계속 출혈이 있는 상태라면 성관계하거나 복압이 높아질떄 낭종 파열이나 염전으로 이어질수 있습니다. 그런 상황이 되면 복강내 피가 차고 난소 염전으로 인한 통증으로 난소 괴사까지 올수 있어서 응급 복강경 수술이 필요할수 있습니다. 이런 황체 혈종은 항상 생기는 것은 아니나 평소와 달리 생리가 아닐떄 출혈이 있거나 배가 불편하다면 그럴 가능성이 있으니 확인이 필요하고 생리후에 제대로 사라졌는지 확인해보는게 좋겠습니다. (가끔 사이즈가 큰것은 생리후에 더 커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