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0대인데 기억력이 너무 안좋아요

언제부턴진 모르겠는데 이렇게된지 제법 오래되었습니다. 몇개월전 일은 물론이고 당장 어제 일도 기억이 잘 나지 않습니다. 당장 당일 몇시간전에 생겼던 일도 기억하지 못한다거나, 샤워를 할때 몇분전에 제가 몸을 씻었는지 조차 기억을 못해서 다시 씻은적이 있어요. 제 주변 친구들도 제가 기억력이 많이 안좋은거 같다고 말들 하고요... 그래서 당장 3일전 4일전의 일들도 기억이 잘 안나서 걱정입니다. 저는 19살 여자고요, 중학생 시절부터 우울증 증상을 좀 겪어오긴했습니다. 그런데 도중에 호전되고 악화되고를 반복해서 병원에서 진단을 받고나 치료를 받은적은 없고요. 허리 디스크를 앓고 있어서 약을 먹고있기는 한데, 병원에서 따로 이런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는 없었거든요... 많이 심각한걸까요? 아니면 그냥 일시적인 것이니 크게 신경 안써도 되는걸까요...? 치료가 필요해보이나요ㅠㅠ?


답변

Re : 10대인데 기억력이 너무 안좋아요
이소영
이소영[전문의] 마음우산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이소영입니다.

기억력저하로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고령에서 기억력 저하가 갑자기 생겼다면 노인우울증이나 기질적인 문제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또 고령에서 몇 년에 걸쳐 서서히 기억력이 저하되는 경우는 치매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19세이니 고령과는 다른 차원에서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먼저 제법 오래 되었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어느 정도인지 궁금하네요.
중학교 때부터 우울 증상이 있었다고 하셨는데 지금 기분 상태는 어떤지도 궁금하네요.
(이런 요소들이 진단에 중요하니까요.)

현재 나이에 기억력 저하가 생활에 불편을 줄 정도라면 진료를 받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단순히 주관적인 기억력저하 인지 실제 기억력저하가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또 실제 기억력저하가 명확하다면 기질적 문제(뇌종양 등의 문제)부터 감별해야합니다.

우울증이 있는 경우도 집중력저하나 기억력 저하 증상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또 성인 ADHD나 스트레스가 지속되어 브레인포그와 같은 상태라면 기억력 저하를 보일 수도 있습니다.

지금 기억력저하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되고 있고, 걱정이 되는 정도라면 진료를 받아보는 것을 권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