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약한 가래에 맥문동탕. 복용 어덯한가요

증상
약간의 가래 기침없고 목이 약간 타는듯한 증상. 소화불량 있으면 트름심하고 목이답답하니까 자꾸 배터보는데 배터도 나오는것은 찐득한 힌 침정도 입니다
반하후박탕이나 맥문동탕. 복용하면. 약간의 가래에. 도움될까요
좋은 방법 치료. 없나요


답변

Re : 약한 가래에 맥문동탕. 복용 어덯한가요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가래가 있고 목이 탄다는 것은 염증이 있는 상태라고 말 할 수 있는데 ,
병을 치료함에 있어서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는 근본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진료를 통한 체질 검사와 염증이 생기는 원인을 찾아서 치료하는 것입니다.

둘째는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 입니다. 반하후박탕 맥문동탕은 모두 증상을 치료하는 처방으로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드셨을 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계속 재발이 되고 염증이 지속된다면 내원을 하여 검사를 통하여 체질도 알고 염증이 생기는 근본 원인을 찾아 치료하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약한 가래에 맥문동탕. 복용 어덯한가요
김범철
김범철[전문의] 서재곤링커병원
하이닥 스코어: 15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범철입니다.

반하후박탕이나 맥문동탕을
복용하면 가래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암브록솔 약이 도움이 됩니다.

점액장용제는 가래의 성상과 양, 그리고 배출에 영향을 미치는 약.
점액장용제에는 점액용해제와 거담제, 점액조절제, 점액활성제가 포함됩니다.

점액용해제로는 아세틸시스테인(acetylcysteine), 엘도스테인(erdosteine) 등이 있으며, 점액을 분해시키고, 점액의 생성을 조절하며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거담제로는 구아이페네신(guaifenesin)이 대표적이며 점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점성을 감소시킵니다.
점액조절제로는 L-카르보시스테인(L-carbocysteine)이 대표적이며 점액의 생성을 조절하고 항산화, 항염효과가 있습니다.
점액활성제로는 암브록솔(ambroxol)이 대표적이며 계면활성제로서 작용하여 점액의 분비를 자극하고 점성을 정상화시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