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무월경으로 인한 호르몬 검사 결과 해석 부탁드립니다.

동네 산부인과에서 8개월간의 무월경으로 피검사를 했고, 다른 수치는 정상이나 E2가 현저히 낮다는 이야기를 들었습니다.
3차 병원에 가보는게 좋겠다고 소견서를 써주셨고, 대학병원에서 다시 피검사를 진행했으며 호르몬 검사 결과는 나왔으나 결과가 나온 후 개인적인 사정으로 한동안 내원이 어려워 진료를 보려면 몇달이 걸리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호르몬지 결과 해석 부탁드리고자 질문을 올려봅니다.

대학병원 내원한 날에 초음파 검사를 진행했으며, 초음파 상으로는 다낭성일 가능성이 있으나 피검사를 해봐야 확실히 알 수 있다고 하셨습니다.

대학병원에서 나온 호르몬 검사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FSH 4.3
LH 0.8
Prolactin 8.4
Estradiol(E2) 25.1
Testosterone 0.31
AMH 9.69

기존에는 생리가 규칙적이었으나 작년에 큰 시험이 있어서 시험을 앞두고 약 6개월간 생리가 끊겼다가 시험이 끝난 후 다시 생리를 하다가, 12월에 입사 후 부터 지금까지 다시 생리를 하지 않는 상황입니다.

다낭성인지, 혹은 시상하부성인지 혹은 다른 곳에 문제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무월경으로 인한 호르몬 검사 결과 해석 부탁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호르몬 검사 결과를 보면, FSH와 LH가 낮고, E2가 낮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시상하부성 무월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스트레스, 체중 감소, 운동량 증가, 식욕부진 등의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상하부성 무월경은 호르몬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결과를 보면, 다낭성난소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난소에 다수의 작은 낭종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다낭성난소증후군은 호르몬 치료를 통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무월경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