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재문의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권수범입니다.

갑상선이 커지는 것을 갑상선종이라고 하고 그레이브스병 때문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자가면역으로 갑상선이 커지고 갑상선호르몬이 많이 생성되는 질환입니다. 약물로 일차적으로 치료하며, 수년간 복용후 약을 중지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재발도 잘 되기 때문에 평생 조절한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숨쉬기가 힘들 정도나 조절이 잘 안 되는 경우는 수술 이나 방사선요오드로 갑상선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갑상선을 제거하면 평생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살아가야 하지만 지금같은 힘든 증상은 없습니다.
구체적인 상담은 주치의와 상의하셔서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병원에서 전문의들은 하시모토라고 하고 갑상선 저하증이 있다고 하던데
그레이브스병은 저하증이 아니라 항진증 이난가요?
저하증으로도 커질수 있지 않나요?


답변

Re : 갑상선 재문의 드립니다
권수범
권수범[전문의] 아름다운향기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권수범입니다.

갑상선종의 원인으로 하시모토병도 있으며 이는 갑상선 저하증을 일으킵니다. 하지모토병에 의한 갑상선종은 처음에는 갑상선이 커지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서서히 작아집니다. 시간을 두고 기다려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 재문의 드립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갑상선이 커지는 것을 갑상선종이라고 합니다. 갑상선종은 갑상선호르몬이 많이 생성되는 그레이브스병, 갑상선호르몬이 적게 생성되는 하시모토 갑상선염, 갑상선암 등의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레이브스병은 자가면역질환으로 갑상선호르몬이 많이 생성되고, 갑상선이 커지는 질환입니다. 하시모토 갑상선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갑상선호르몬이 적게 생성되고, 갑상선이 커지는 질환입니다.

갑상선종은 갑상선호르몬이 많이 생성되는 경우(그레이브스병), 갑상선호르몬이 적게 생성되는 경우(하시모토 갑상선염), 갑상선암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상선종이 있다고 해서 그레이브스병이나 하시모토 갑상선염이라고 단정할 수 없으며, 갑상선호르몬 검사를 통해 갑상선호르몬의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갑상선종은 갑상선호르몬의 수치에 따라 약물치료, 방사성 요오드 치료, 수술 등의 치료를 받게 됩니다. 갑상선종이 커서 숨쉬기 힘들거나, 갑상선호르몬의 수치가 너무 높아서 약물치료가 잘 되지 않는 경우에는 수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종은 갑상선호르몬의 수치에 따라 치료가 달라지므로, 갑상선종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받아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갑상선종이 있다면, 전문의와 상담하여 적절한 치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