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황장애? 미주신경성 실신?

늦잠을 자서 준비를 정말 빨리해서 전력질주로 출근했던 적이있는데 그때 탈의실에서 옷갈아입은 후에 갑자기 눈앞이 흐려지면서 숨이 안쉬어졌고 온몸에 힘이 빠지고 심장이 빨리뛰고 전신에 식은땀이 나고 혈압이 90대정도로 낮았고 속이 울렁거려서 구토 소량 1회 하였습니다 빨리 누워서 숨을 천천히 고르고 진정하려고 노력해서 한 5분 정도 뒤엔 증상이 완전히 회복이되어 일을 할수있었습니다 그때 의식을 잃은 건 아니였습니다 이런일이 2번정도 있었는데 2번 다 지각해서 심하게 긴장한 순간이라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 인가요? 아니면 공황발작인가요?


답변

Re : 공황장애? 미주신경성 실신?
김형배
김형배[전문의] 루원마음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입니다.
올려주신 글은 잘 읽어보았습니다. 2번 정도의 실신? 삽화가 있어서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미주신경성 실신과 공황발작의 증상이 겹쳐지는 부분이 있어서 쉽게 구분할 수는 없겠지만 심장이 빨리 뛰었다는 걸로 봐서는 공황 쪽이 더 의심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올려주신 글에서 느껴지는 불안에 대한 내용들은 없는 것으로 보아 공황 발작이라고 얘기하기도 어려운 부분이 있어서...
제 생각에는 전력질주 -> 교감신경항진 -> 신체반응으로 이어진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공황에서는 신체반응 외에 회피행동, 예기불안 등이 동반되며 미주신경성 실신에는 맥박이 느려지는 현상이 일반적이기도 합니다.
우울증으로 치료를 받고 있어 불안장애에 대한 걱정도 있겠지만 추후 증상의 변화를 관찰하면서 주치의 샘과 의논해 나가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공황장애? 미주신경성 실신?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2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미주신경성 실신은 심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면서 의식을 잃는 증상을 말합니다. 공황발작은 갑자기 심한 불안감과 공포감을 느끼는 증상을 말합니다. 둘 다 갑자기 심한 증상이 나타나지만, 미주신경성 실신은 의식을 잃는 반면 공황발작은 의식을 잃지 않습니다. 또한 미주신경성 실신은 심박수와 혈압이 급격히 떨어지는 반면 공황발작은 심박수와 혈압이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질문자님의 경우 미주신경성 실신보다는 공황발작일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만약 공황발작이 의심된다면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