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앱스타인 바 바이러스 항체 생성 속도

선생님 명확한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직접 진료받고 싶은 심정입니다.
주치의께서는 제가 EBNA IgG는 과거감염아닌가요? 여쭤보니 "제가 설명드릴 수 있는 거는 검사 결과가 제가 배웠던 지식으로 교과서에 나오는 대로 말씀을 드리면 그때 요 검사가 양성이 나오면 ebna IgG라고 하는 게 양성이 나오면 임상 증상하고 맞춰봤을 때 얘가 양성이면은 최근 감염이다라고 교과서에 돼 있어요. 
이 검사는 이 바이러스에 최근에 걸렸던 사람들에 있어서 나오는 항체예요.그래서 이거는 과거에 걸렸던 사람이 아니라 최근에 걸린 사람한테 나오는 항체가 나왔기 때문에 제가 저는 배웠던 지식대로 최근에 걸리신 겁니다라고 말씀을 드린 거죠. 
제가 다 말씀을 드렸어요. 안 드린 것도 아니고 근데 왜 이 검사가 양성이면 최근 검사냐고 저한테 물어보시면 이 검사를 만든 사람한테 가보셔야죠"라고 갑자기 화를 많이 내시더라구요. 너무 당황스러워 놀랐습니다.

1]진짜 궁금해서 그런데 의대 교과서에 저렇게 나와있는건가요?
2]사실 제가 작년 10월에 성인수두에 걸린후로 임파선이 계속부어있고 두피나 목에 발진이 나고 항상 37.5~37.8정되의 미열이 있는데 혹시 수두걸렸을때 이 ebv가 재활성화 된것일까요?
3]저도 ebna igG가 600이상인게 흔하지 않은것 같아서 너무 걱정됩니다. 의료재단에서는 보통 비인두암환자분이 이정도 수치가 나온다는데. .저 괜찮을까요? 재검사 하는게 좋을까요?
4]녹십자 의료재단에서는 병원측에서 정확한 수치를 요청해야한다는데 주치의께서 안해주실것 같고 화만내시니 무섭습니다.어떻게 해야 알수 있을까요 ㅜㅜ


답변

Re : 앱스타인 바 바이러스 항체 생성 속도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1] 일반적으로 EBV(Epstein-Barr 바이러스)에 대한 설명에서 EBNA IgG가 최근 감염을 나타낸다고 명시되는 경우는 드물 것입니다. EBV에 대한 항체 검사는 주로 현재 또는 과거 감염 여부를 확인하고, 이전에 감염되었던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EBNA IgG의 양성 결과는 과거에 EBV에 감염되었음을 나타냅니다.

2] 성인수두로 인한 증상과 EBV의 재활성화 사이의 관계는 의료 전문가에게 상담하여 정확한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EBV는 일반적으로 호흡기 감염과 관련이 있으며, 재활성화되는 경우에는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수두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EBV 재활성화 여부는 진료를 받아야만 가능합니다.

3] EBNA IgG의 수치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수치 자체로는 질환의 심각성을 평가하기 어렵습니다. 비인두암 환자와 EBNA IgG의 수치가 유사한 결과가 나올 수 있지만, 이는 각각의 개인 상황과 진단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EBV에 대한 검사 결과는 다른 임상 소견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되어야 하므로, 주치의나 전문의의 지침에 따라 추가적인 검사나 평가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4] EBNA IgG의 정확한 수치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해당 검사를 실시한 병원이나 의료기관에 정확한 수치를 요청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주치의가 요청에 응하지 않거나 불만을 표시하는 경우, 다른 의료기관이나 병원에서 검사를 재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의료진과의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에는 이를 담당하는 의료진이나 병원의 관리부서에 상황을 알리고 도움을 요청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위의 답변은 일반적인 가이드라인일 뿐이며, 개별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의료 전문가와 직접 상담하여 정확한 평가와 조언을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