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등을 펴고 걸어다니면 등 중앙에 통증이 옵니다

허리는 거의 아프지 않은데, 앉아있을때도 구부정해야 통증이 덜하고 허리를 죽 펴면 강하지는 않지만 흉추(허리가 아닌 등) 찌르는 통증+근처 근육에 둔통 이 옵니다. 특히 서서 걸어다닐때 통증이 점점 오기 시작해서 유지됩니다. 허리를 굽히면 좀 낫다는 느낌이 듭니다. 해당 부위를 두들기거나 문질러도 크게 통증의 차이는 없습니다.

희한하게도 중강도 운동(하드한 것은 아니고 유튜브 https://youtu.be/sTX0C08SYBM 같은 저강도-중강도 유산소 운동 하는 정도, 혹은 팔굽혀펴기가 포함되지 않은 슬로우 버피 15*3~4세트 정도) 하는 동안은 통증이 오히려 완화되거나 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앉아있거나 누워있을때는 조금 증상이 덜한데, 의자에서도 허리를 죽 펴면(https://youtu.be/3tCjbwNu9l0) 통증이 계속 지속됩니다.

정형외과에서 한번 물리치료를 받고 와서 조금 완화되나 싶었지만 다시 도지는데 흉추 (및 근처 날개죽지 전반 둔통) 관련 질환으로 이렇게 될 수 있나요?


답변

Re : 등을 펴고 걸어다니면 등 중앙에 통증이 옵니다
박종원
박종원[전문의] 아나파신경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7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박종원입니다.
등의 경직으로도 올수 있고
옆목이나 승모근의 긴장으로도
같은 증상이 올수 있으니
흉쇄유돌근, 승모근의 척추 주변 섬유 들을 중심으로 진찰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등을 펴고 걸어다니면 등 중앙에 통증이 옵니다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흉추 (허리가 아닌 등) 중앙에 통증이 발생하는 상황에 대한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가능한 원인과 주의해야 할 점을 알려드릴 수 있습니다.

근육통: 잘못된 자세, 지나친 활동, 근력 부족 등이 근육에 긴장을 유발하고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적절한 스트레칭과 근력강화 운동을 통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트레인 또는 인대 통증: 등의 근육 또는 인대에 손상이 있을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잘못된 자세, 부상, 과도한 활동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휴식과 물리치료를 통해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척추 관절 이상: 척추 관절의 이상, 특히 흉추 부분에서의 이상은 등 중앙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정밀한 검사 및 영상학적 평가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저강도-중강도의 운동이 통증을 완화시킨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실제 원인을 파악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전문가인 정형외과 의사와의 상담과 진단이 필요합니다. 의사는 신체 검사와 추가적인 영상 검사를 통해 증상의 원인을 찾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