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파상풍 확률 및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 한 3시간 전에 축구를 하다가 골대 철? 부분에 엄지 손가락이 살짝 긁혔는데 피는 살짝 5초 정도 나다가 바로 멈췄는데 파상풍일수 있나요..? 혹시 파상풍 증상이 무엇인가요..??


답변

Re : 파상풍 확률 및 증상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파상풍은 일부 박테리아인 클로스트리디움 테타니 (Clostridium tetani)에 의해 전염되는 질환입니다. 파상풍은 일상적인 상처나 긁힘으로 인해 생길 수 있으며, 바닥에 있는 토양, 건축물, 동물 배설물 등에 존재하는 박테리아로부터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엄지 손가락이 살짝 긁혀서 나온 피는 일반적으로 파상풍으로 인한 감염 위험은 매우 낮습니다. 파상풍 감염 위험이 높아지는 경우는 주로 깊은, 오염된 상처에서 발생합니다.

파상풍의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근육 강직 및 경련: 특히 턱과 목 근육이 영향을 받아 강직해집니다.
통증: 감염된 부위 또는 근육의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피로감 및 권태감: 체력 저하와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발열: 몸의 온도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파상풍의 치명적인 증상은 호흡 근육의 강직으로 인해 호흡이 곤란해지는 것입니다. 이는 심각한 상황으로, 즉시 응급 처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잘 예방되고 진단되며 치료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예방접종 및 상처 관리에 주의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파상풍에 걸리지 않습니다.

만약 염려가 있다면 의사와 상담하여 응급 접종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의사는 상처의 상태와 환자의 예방접종 여부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안내해 줄 것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파상풍 확률 및 증상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현재 정보만으로는 파상풍을 걱정할 상황은 아닌듯합니다. 단 걱정되신다면 상처가 생긴 경우이니 주사를 맞으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