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산동검사후 바로잠듬
SMART TAG : , 안과, 녹내장

산동제 2회 투여후 접촉식 망막검사를했습니다
그런데 산동제 투입한지 검사한지 40분후에 잠들어서 한시간정도 잤는데요
산동검사 부작용중 하나인 '급성폐쇄각녹내장'이 방수구의 배출구가 막혀서 생기는거라니...그래서 눈작은사람이 생길수있다는데 제가 산동제투입후 40분밖에안됐는데 잠들어서 막힌건 아닌지 걱정되는돼요
검사한지 4시간후인데 아직 동공이커져있고 두통과 안구통이 약간있는상태입니다

1.산동검사 후 바로 잠들면 방수배출구가막혀 급성폐쇄각녹내장이 생길수도있나요?
2.부작용으로 급성폐쇄각녹내장이 생겼다면 증상은 산동된지 얼마후에 나타나나요?
3. 처방받은 안약이 두개가있는데 하나는 항생제점안액이고 하나는 인공누액이에요 산동제넣은지 두시간정도후에 바로 항생제점안액 넣어버렸는데 산동안풀린상태에서 넣어도되는건지 이것때매 막혀서 급성폐쇄각녹내장이 생길수있는건지요?


답변

Re : 산동검사후 바로잠듬
김은경
김은경[전문의] 카이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잠들어서 눈을감고있어 배출구가막힐수있을까 걱정한건데 상관없는건가요?

잠들어서 눈을감고있어 배출구가막힐수있을까 걱정한건데 상관없는건가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김은경입니다. 산동 검사 후 주무시는 것과 급성폐쇄각녹내장이 생기는 것은 큰 관련성이 없습니다. 부작용으로 급성폐쇄각녹내장이 생긴다면 심한 안구통증 및 충혈에 동반된 시력저하가 12 ~ 24시간 이내 발생 할 수 있으나 흔하진 않습니다. 산동 상태라도 항생제 점안 안약 사용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산동검사후 바로잠듬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산동검사 후 바로 잠들었다고 해서 급성 폐쇄각녹내장이 생길 가능성은 매우 낮습니다. 급성 폐쇄각녹내장은 흔치 않은 부작용으로서, 대부분 특정 환자 집단에서 나타납니다. 산동제 투여 후 급성 폐쇄각녹내장이 발생할 경우, 증상은 다양하며 주로 시야 손실, 눈의 붉음, 안구 통증 등이 나타납니다.

만약 급성 폐쇄각녹내장이 발생했다면, 대개 증상은 산동된 후 몇 시간 내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개인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정확한 증상은 의사와 상담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약에 대한 사용 방법 및 순서에 대해서는 의사의 지시를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항생제 점안액과 인공누액은 각각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올바른 사용 방법을 알려준 의사의 지시를 따라야 합니다. 안약 사용에 관한 의문이 있을 경우, 의사와 상담하여 정확한 사용 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에서 제시한 사항은 일반적인 정보이며, 개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태에 대한 전문적인 조언과 안내를 받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