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누워있거나 휴식시할땐 숨이 차는 증상은 없습니다 심장질환 가능성은 낮은가요?

할머니께서 하루에 여러번 다리에 쥐가 납니다 밤에 마른기침과 목이 간질간질 거리는 증상 도 있고 허리와 무릎통증때문에 걷는데 매우 힘들어하시고 2시간 운동한 사람처럼 헥헥 거리십니다 물론 휴식하거나 누워있을땐 숨이 차는 증상은 없구요 마른기침은 기침약을 복용하면 호전이 됩니다 술,담배 안하시고 비오는날제외 하루에 20분씩은 걷기 운동을 하십니다 가족력은 재작년 아들이 급성 심부전으로 사망했고 연세는 만 72세입니다 무릎관절시술,허리디스크시술 받으셨고 무릎관절은 인공관절을 넣어야 할정도로 매우 안좋고 허리도 많이 안좋으십니다 제가 할머니께 혹시 하지정맥류가 있으시냐 라고 물어보니까 할머니께선 있다고 하셨습니다 고지혈증이 있어서 약을 복용중이시구요 사진에 있는 약은 약국에서 산건데 이약들을 먹으면 좀 덜 하다고 하십니다 심장질환과 관련된건 아닐까요?
3년째 유방암정기검진을 받고 있는데 피검사에서 고지혈증이 발견되었지만 나머진 다 깨끗하고 건강하시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심장내과에가서 피검사만 진행했는데 고지혈증이 있다는 소견빼곤 다른 소견은 없었습니다 심장질환일 가능성은 낮은가요?


답변

Re : 누워있거나 휴식시할땐 숨이 차는 증상은 없습니다 심장질환 가능성은 낮은가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할머니께서 언급하신 증상들은 다양한 질병의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숨이 차는 증상이 있다는 것은 호흡기, 폐, 심혈관계, 신경계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할머니께서 언급하신 증상들은 심장질환과 연관될 가능성이 있지만, 단독으로 심장질환을 진단할 수는 없습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고지혈증이 있을 경우 동맥경화, 협심증, 심장질환 등의 질병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지혈증이 있다고 해서 반드시 심장질환을 앓고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할머니께서는 심장내과에서 피검사를 받으셨고, 고지혈증 이외에 다른 소견이 없다고 하셨으므로, 심장질환일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할머니께서는 다리에 쥐가 나는 증상, 허리와 무릎 통증, 숨이 차는 증상 등 다양한 증상들을 겪고 계시므로,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누워있거나 휴식시할땐 숨이 차는 증상은 없습니다 심장질환 가능성은 낮은가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올려주신 사진은 잘 참조하였습니다. 말을 해주신 정황상으로는 동맥경화일 가능성이 보이므로 혈관외가 오셔서 진료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