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사후피임약
SMART TAG : 산부인과, 피임, 복약

마지막 생리가 4월 15일이고 대략 생리주기가 규칙적일 때 36일 정도인데 좀 불규칙해요. 마지막 생리를 2달 만에 했어요. 5월 3일에 관계를 맺었는데, 그 때 남친이 콘돔 끼고 질내 삽입만 하고 사정은 안 했어요. 근데 사정을 참다가 안 한거고 중간에 빠질 때 콘돔이 벗겨졌는데 임신가능성을 걱정하는건 지나친 기우일까요? 사후피임약을 처방 받는게 좋을까요? 급합니다 ㅠ


답변

Re : 사후피임약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생리가 불규칙한경우에는 배란일을 예측할 수 없기 떄문에 피임이 완벽하지 않았다면 사후 피임약 복용을 권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사후피임약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1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사정 도중 콘돔이 벗겨진 경우에는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생리주기가 불규칙하다면 배란일이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보다 불확실한 상황이 됩니다. 따라서, 가능하다면 사후피임약 복용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으며, 복용 후 12시간 이내에 다시 한 번 복용해야 합니다. 사후피임약은 비교적 안전한 피임 수단이지만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나 약사와 상담 후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안전한 성생활을 위해서는 콘돔 등의 효과적인 피임수단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