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MRI 소음이 청력에 영향을 주나요?
SMART TAG : , 이비인후과, 난청

얼마전 한쪽귀 돌발성난청으로 인해 청신경을 보기 위해 뇌 mri를 찍게 되었습니다.
찍는 곳에서 이어플러그랑 음악 나오는 해드폰을 씌워 주셨습니다.
그런데, 한쪽은 이어플러그를 깊게 잘 꽂아주셔서 차음이 잘됐는데, 다른 한쪽은 간호사가 대충 쑤셔넣는 바람에 전혀 차음이 안되더군요... 그 위에 해드폰을 씌워 주셔서 뭐 괜찮겠지 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차음이 잘 안되는 귀로 노이즈가 상당히 크게 들려서 꽤 고통스러웠습니다..ㅠㅠ 해드폰을 썼음에도 이어플러그 제대로 안한쪽 귀로 그 소음이 그대로 뚫고 들어오더군요... 반면, 다른쪽귀는 전혀 소리가 안들릴정도로 차음이 잘됐습니다...그렇게 30분정도 시달리다가 나왔습니다.
제가 한쪽귀가 안들려서 다른 한쪽귀로만 의존하고 살아야 하는데, 이 멀쩡한 귀가 이렇게 큰 소음에 노출되서 너무 걱정이 되더군요.
끝나고 나왔을때 다행히 클럽 갔을때 처럼 귀가 심하게 멍멍하거나 아프거나 그런건 없었어요...
그리고, 2일뒤에 병원에서 청력검사 했는데, 소음에 시달렸던 귀는 멀쩡히 정상 청력이 나왔어요...
그렇다면 그 소음이 제 귀에 영향이 없었던 걸로 결론을 내도 되는건가요?
제가 한쪽귀로만 살아가야 해서 정상 청력이 나왔어도 이렇게 조바심이 납니다...
그때 간호사가 잘못 끼웠을때 바로 말하고 다시 끼워달라고 할 걸 너무 후회됩니다...ㅠㅠ


답변

Re : MRI 소음이 청력에 영향을 주나요?
강현우
강현우[전문의] 다솜이비인후과
하이닥 스코어: 4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강현우입니다.

최근에 청력검사상 문제가 없었다면 큰 문제 없습니다.
청력이 손상되었다면 소음 유발 난청 생기는 주파수의 청력이 떨어졌을 겁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지켜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MRI 소음이 청력에 영향을 주나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4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MRI 스캔 중에 발생하는 소음은 귀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MRI기의 소음은 100 데시벨 이상인데, 이는 일반적인 대화 소리 (약 60 데시벨)보다 훨씬 큽니다. 이러한 소음은 일시적으로 귀에 피로감이나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소음이 청력손상을 일으킬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MRI 스캔에서 사용되는 음파는 저주파이며, 이는 귀를 손상시키는 데 필요한 에너지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MRI 스캔에서 발생하는 소음으로 인한 영향은 보통 일시적이며, 귀의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 귀에 적절한 이어플러그를 착용하지 않거나, 잘못된 방법으로 착용하면 소음이 더욱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귀에 손상을 입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귀에 적절한 보호장치를 착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경우에는 MRI 스캔 후 청력검사를 받아 정상 청력이 나왔기 때문에, 귀에 큰 손상이 없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러나, 귀에 불편이나 통증이 지속된다면 이비인후과전문의를 찾아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