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게 그 가짜 배고픔인건가요?

이틀 전부터 갑자기 생긴 증상입니다. 밥을 먹었는데도 1시간만에 배가 허한 느낌이 듭니다.
심지어 밥을 두 공기 정도 먹고난 직후에도 공복감 비슷한 게 느껴지기도 합니다.
가슴과 목에 돌덩이가 얹힌 듯하고 배가 고픈건지 가슴이 답답한건지 애매모호합니다.
곰곰히 생각해보면 위 내시경이랑 복부CT를 건강검진 때 돈 더 들여서 한 게 2달 전 일이고 이상은 없었습니다.
올해 1월 초 채용검진 때 피검사로 갑상선검사는 이상없었고 당뇨검사를 했었을 땐 공복혈당이 85였습니다.
간수치는 AST 하나만 정상이고 나머지가 아주 미세하게 높았는데 재검 후
의사선생님이 별 문제는 없고 지방간 극초기로 의심되니 살만 빼라는 말씀만 들었습니다.

물은 그냥 평범하게 마시고있고 소변은 겨울이라 그런가 좀 자주가지만 어느 때는 또 진득하게 잘 참아집니다.
아무튼 밥을 먹어도 배가 채워진다는 느낌도 없고 공허하고 불편한 느낌이 듭니다.
아프지는 않고 이게 위에서 식욕이 느껴지는건지 심장쪽이 답답한건지 분간이 어렵습니다.
막상 뭘 먹어보면 그렇게 많이 들어가지도 않고요. 꼬르륵 소리은 나지않습니다.

최근 회사를 이직했는데 적응도 안되고 일도 어려워서 퇴사를 할까 고민 중일 정도로 이직한 이 후 매일 골머리를 앓고있긴 한데
스트레스로 이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건가요? 아무리 몸과 마음이 힘들었어도 밥을 먹으면
나름 든든한 기분이 오래갔는데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 당황스럽습니다.
이게 그 가짜 공복감이라고 해야하는건지 혼자서 판단하기가 어렵네요.
물을 먹어서 완화되면 가짜 배고픔이라는데 전 별 효과가 없군요 ㅠ-ㅠ
명절때까지 아무 일도 없었다가 명절끝나고 출근이 다가오니 갑자기 이런 증상이 생겼습니다.

+ 추가로 이렇게 공복감이 느껴질 때 식사시간이 아니면 딱히 뭘 먹지는 않고있는데
안 먹는게 상황을 더 나쁘게하지는 않으려나요?


답변

Re : 이게 그 가짜 배고픔인건가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가짜 식욕인것 같습니다. 이런경우는 다른일에 집중하거나 삼십분-한시간정도 참아주면 저절로 없어진다고 합니다. 더 드시는 것은 참아주시고 탄수화물 특히 단순당이 많은 음식은 피해주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게 그 가짜 배고픔인건가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답변 감사드립니다! 참 건강이란거 어렵네요 ㅠㅠ

답변 감사드립니다! 참 건강이란거 어렵네요 ㅠㅠ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가짜 배고픔이라고 정확히 표현하기는 어렵지만, 심리적인 원인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 가능성이 있습니다. 단 든든한 식사를 위주로 좀 해 보시는것도 추천을 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게 그 가짜 배고픔인건가요?
송슬기
송슬기[전문의] 신세계항의원
하이닥 스코어: 31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송슬기입니다.

네 그렇습니다. 십이지장염이나 위산 과다 증상일 수 도 있습니다. 제산제나 위벽 보호제가 도움이 될 듯 하며, 간식을 자주 챙겨 드셔보세요.

쾌유하시길 기원드립니다. 한없이 부족한 답변이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 궁금하신 것이 있으시면 질문 달아주세요.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환절기에 감기 조심하시고 오늘도 좋은 하루 되세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