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추가 질문이요 교수님

저는 외상성뇌출혈로 두부외상이 있고 철근이 머리 관통하고 안와골절까지 일으켜서 시야장애가 생겻습니다 두개골 뼈 절제됀 부위는 풍선처럼 부풀어오르고 줄어들고 하는데 운동중에 거꾸리운동 거꾸로 매달리는 동작은 평생 못해요???
저는 뇌출혈 수술 받으신 60대 어르신이 하길래 뇌압이 차서 눈도 빨개지는데 해도돼요? 물으니까 해도됀다고 하더라구요 뇌압도 걱정이지만 시야장애까지 생겨있는데 눈도 빨개지는 안압도 차는데 시야장애 생긴 제게 지장이 가나요?
저는 36살이고 고혈압은 없구요 기립성 저혈압은 약하게 있어요


답변

Re : 추가 질문이요 교수님
김정희
김정희[전문의] 서울특별시서울의료원
하이닥 스코어: 18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김정희입니다.
거꾸리 운동을 하려는 이유라 무엇인지요?
거꾸리를 통해서 요추 부위 견인을 하려는 목적인지 아니면 혈액순환을 돕고자 하시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일단 거꾸로 서게 되면 혈류가 두부로 몰리면서 혈액 순환이 빠르게 되어 기분이 좋아진다고 하는데 지병이 있거나 특히 심장 기능이 약하거나 혈압이 높은 분은 조심해야 합니다.
뇌와 안구에 혈류가 빠르게 차고 모이는 상태가 되어 혈관이 약하거나 두개골 절개 부위 등에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도하고 완전히 90도로 거꾸로 서는 것 보다는 적당한 각도(60도)로 세우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시간은 많은 시간을 유지하기 보다는 적당한 정도가 좋을 듯 하고 장시간 해당 자세 유지 시 어지럼증이나 눈의 충혈이 발생 시 중지하시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필요에 의해서 시행하려고 한다면 잘 확인하시고 판단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꼭 필요하지 않다면 시행하지 않는 것도 방법입니다.
못하는 것이 아니라 해도 되지만 적절한 수준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