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왼쪽 등 및 가슴통증

이주 전부터 왼쪽 가슴 (중앙에서 왼쪽 부분, 쇄골 밑 가슴부분 ) 통증이 있어 심장 관련 검사를 받고 정상 판정을 받았습니다.
( 심장초음파, 24시간 심전도, 심전도, 채혈 등등 ) 하지만 통증이 계속되었고 이후로 하루정도는 가운데 가슴 뼈 통증이 나타났고, (이후로 사라졌습니다.) 그 이후로 원래 있던 왼쪽 가슴통증과 함께 왼쪽 등 통증 ( 견갑골 부근 ) 이 같이 나타나 내과에서 진료를 받고, 역류성 식도염 약을 복용하여 보았지만 증상은 호전되지 않았습니다. 그리하여 최근에 다시 정형외과를 방문하여 엑스레이 촬영 및 체외충격파를 시행하고 , 소염진통제 ,근이완제 등을 처방받아 복용하였지만 역시 증상은 호전되지 않습니다.

요약하면 증상은 , "왼쪽" 견갑 주변 안쪽부근의 등 통증 (쑤시는 듯 한) , 왼쪽 쇄골 밑에서 오른쪽 부근의 가슴통증 , 깊은 숨을 들이마실 때 가슴통증이 있고, 등을 좌,우로 돌릴 때에도 등에서 통증이 약간 느껴집니다.

특이사항으로는 평소에 꾸준히 헬스 등 중량을 다루는 운동을 하기는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 보아도 이게 문제는 아닌것 같긴 합니다.. 근육통도 없었고 ( 최근에는 강도 높게 하지 않았습니다.) 어머니가 강직성 척추염을 앓고계십니다만, 이게 연관이 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평소 러닝도 꾸준히 하는터라 폐 쪽 문제인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성병이 문제가 될 수 도 있을까요?
올해 임질에 걸린 적이 있긴 합니다. 다른 성병은 모르겠구요...

삶의 질이 너무나 저하된 터라 조언과 도움이 절실합니다... 꼭 답변 부탁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왼쪽 등 및 가슴통증
서희수
서희수[전문의] 금메달정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금메달정형외과 서희수 원장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으로 판단하자면, 늑연골염이 의심되는 상황입니다.

늑연골염이란, 늑골과 흉골이 만나는 관절 부위에 염증이 생겨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가슴 부위나 등 쪽의 외상이 원인이 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에서는 특별한 원인 없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몸을 움직이거나 기침을 할 때, 숨을 깊이 쉴 때 통증이 더 심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선 안정을 취하시면서 소염진통제 복용 및 뜨거운 찜질 등의 보존적 치료를 시행하시면 대개 4주 이내에 증상이 호전되는 편입니다.

잘 치유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