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눈 햇빛 잔상같은 점
SMART TAG : 감각기관, , 안과

6개월 전 망막 정기검진 完 / 이번 증상 : 1주일 전 시작

안녕하세요
지난주 금요일 책 보다가 창문 밖 쳐다보면서 눈 깜빡였는데 햇빛보면 남는 붉은 잔상이 조그만 점같이 생기더라구요. 처음에는 별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그 이후로도 깜빡일때마다 0.2-3센티 정도 되는 점으로 햇빛 잔상같은게 생겼다가 사라졌습니다.

한 4일 지나고 저 붉은 잔상이 보이는 증상은 사라졌는데 가만히 있다가 모니터 검은 화면이나 어두운 곳 쳐다보면 잔상 보였던 자리에 가끔씩 0.1-0.2센치만한 잔상이 생겼다가 금방 사라집니다. 잔상 색은 보통 반짝이거나 하얗다가 검은색?으로 변하면서 사라집니다.

4월에 서울대에서 정기검진했고 망막에 이상 없고 좋다고했는데

일주일 전에 나타난 이 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일까요?

건강염려증이 좀 심해서 일부러 신경 안쓰려고 하는데 자꾸 신경쓰여서 문의드립니다 ㅠㅠ‘

+]저 잔상외엔 다른 증상은 없습니다! 시력도 좋고 비문증도 안 늘었고 광시증도 없습니다.
비문증 아닙니다 고정되어 있어요!

+] 혹시 안검염 증상(속눈썹에 눈꼽 붙어있음) 때문에 이럴수도 있나요?


답변

Re : 눈 햇빛 잔상같은 점
강희영
강희영[전문의] 바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희영입니다.
간헐적으로 나타나는 잔상으로 인해 불편감을 겪고 계시나 봅니다.
일단 증상이 처음 생겼던 원인은 강한 불빛( 태양 )의 자극으로 인한 잔상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지속적인 자극이 없었다면 망막층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드물게 태양에 장시간 노출된 경우 망막이 손상되어 시력저하, 암점 등의 증상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
그러나,
말씀하신 증상 중에서 잔상이 색의 변화가 있고 짧은 시간 후 소실된다는 것으로 보아 비문증 증상에 더 가까워 보입니다. 또한, 고정되어 있다는 것은 움직이지 않는 다는 것인데 비문증의 경우 유리체 액화가 심하지 않을 경우 초기에 움직이지 않고 고정되어 있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망막층에 이상이 생긴 경우 증상의 변화나 사라짐이 없이 동일한 증상이 지속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지속되고 반복된다면 실제 잔상으로 인한 시야의 감도 저하가 있는지(증상이 지속되는지) 확인을 위한 시야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겠고, 산동 검사에서 특별한 소견이 발견되지 않는다면 질병이 발생한 상태라 판단하기는 어렵다 생각됩니다.

동일 증상이 반복되고 불편감이 지속된다면 반복해서 검사를 해 보시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