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퇴행성 관절염일까요? 혈청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일까요?

어머니가 60대이신데 작년 11월부터 양쪽 손이 부어서 주먹을 못 쥐고 양쪽 팔 바깥쪽과 어깨에도 통증이 생겨서 대학병원 류마티스내과에 방문했습니다. 대학병원에서 bone scan 검사와 피검사 소변검사 등 각종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 염증 수치가 정상 수치보다 8배 높고(현재는 4배 정도 높음) 전신에 염증이 많지만 류마티스 인자가 없어서 류마티스는 아니고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해서 스테로이드(메치론정 4mg 한알 반, 총 6mg)과 소염진통제를 복용하면서 관리해왔습니다.

그런데 스테로이드를 복용해도 3~4주에 한 번씩 양쪽 손이 붓고 양쪽 팔 바깥쪽과 어깨에도 통증이 생겨서 팔을 올리거나 뒤로 넘기는 것을 못합니다. 특히 이러한 통증이 생겼을 때 한 쪽 무릎에 물이 차고 허리에도 통증이 생기는 등 전신 염증 반응이 일어납니다.

전신 염증 반응이 일어날 때에는 스테로이드 약을 먹어도 효과가 없고 일주일 이상 계속 아파서 대학병원에서는 주사를 놔주지 않고 예약이 힘들어서 다른 병원에 방문해서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으면 바로 그 다음날 증상이 없어집니다. 이것을 무한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약 1년여 동안 대학병원 류마티스내과에서 진료를 받았으나 3~4주에 한 번씩은 아프고 차도는 없고 스테로이드 복용으로 혈압만 올라가서 유명하다는 다른 류마티스 내과 개인병원에 방문했습니다. 거기에서도 피검사, 소변검사 등 각종 검사를 받았습니다.

검사 결과 염증 수치가 정상이 0.5인데 3배 정도 높은데 류마티스 인자는 없지만 류마티스인 것 같다고(혈청 음성 류마티스) 말씀하시면서 스테로이드(메치론정)와 항류마티스약(할록신정)을 처방해주셨습니다.

대학병원 류마티스 내과 의사와 유명한 개인병원 류마티스 내과 의사 분 모두 류마티스 내과에서 진료를 잘 본다고 하고 경력도 많으신데 같은 어머니의 증상에 다른 질환(퇴행성 관절염 or 혈청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을 말씀하셔서 헷갈립니다.

그래서 제3자인 다른 류마티스 내과 전문가 분의 조언을 듣고 싶어서 올립니다. 대학병원과 개인병원 공통의 의견은 어머니의 염증 수치가 정상보다 3~4배 높고 류마티스 인자는 없다는 것입니다.

대학병원에서는 류마티스 인자가 없으니 퇴행성 관절염이라는 주장이고 개인병원에서는 류마티스 인자는 없지만 증상을 봤을 때 혈청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이라는 주장입니다. 질환에 따라 약도 달라지고 항류마티스 약도 독하기 때문에 고민입니다.

어머니의 질환은 퇴행성 관절염일까요? 혈청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일까요? 신경과나 정형외과 등 다른 진료과에서 진료를 해봐야 될까요? 아니면 다른 류마티스 내과에도 방문해봐야 될까요? 진짜 고민이 많습니다. 전문가 분의 답변 기다립니다.

어머니의 증상과 상황 요약
1. 스테로이드 6mg을 매일 복용 중이지만 3~4주에 한 번씩 양쪽 손에 붓기, 양쪽 팔위 바깥쪽과 어깨에 통증 발생하여 팔을 위로 올리거나 뒤로 넘기는 행동을 못함. 특히 이럴 때에는 한쪽 무릎에 물이 차고 허리에도 통증이 발생하는 등 전신 염증이 발생함

2. 작년 11월부터 시작해서 스테로이드를 복용하고 있으나 염증 수치가 8배에서 4배 정도로 내려간 것 외에는 차도가 없음. 스테로이드 주사를 맞지 않으면 스테로이드 약을 복용해도 1의 증상이 일주일 넘게도 지속됨. 스테로이드 장기 복용으로 혈압만 높아짐

3. 대학병원 류마티스 내과에서는 류마티스 인자가 없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 아니라 퇴행성 관절염이라는 주장을 하고 있고 개인병원 류마티스 내과에서는 류마티스 인자가 없지만 증상이 류마티스와 같아서 혈청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함

답변

Re : 퇴행성 관절염일까요? 혈청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일까요?
홍인표
홍인표 [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1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2.10.0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22.10.02

작년에 대학병원에서 검사한 결과를 보니 anti ccp 수치가 0.9로 음성인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혼돈스러우시겠네요.제 생각에는 퇴행성 관절염보다는 류마티스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의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됩니다. anti ccp 항체도 음성인가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