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혀가 잠깐동안 마비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며칠 전에 한번, 그리고 오늘, 방금 전에 한 번. 혀, 특히 혀 안쪽과 목젖 주변(목젖이 직접적으로 느낌이 난 것은 아니고 '대략적으로' 그 주변의 부위가) 마비되는 느낌이 났습니다. 처음 겪어보는 일이라 정확한 느낌을 설명하긴 어렵지만 확실히 혀를 움직이는 것이 굉장히 부자연스럽게 느껴졌고 이상함을 느껴 여러가지 문장을 말하려 했는데 발음은 되었지만 확실히 평소보다는 불편했습니다. 마치 사탕을 물고 발음을 해야 하는 것 같았습니다. 1분 정도 지속되었고 금방 풀렸습니다.
증상이 있기 전에는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고 온 뒤였고, 운동이 끝나고 샤워를 한 후, 대략 30~40분 정도 후 였습니다. 단수로 인하여 그때까지 물을 마시지 못해서 굉장히 심하게 목이 마른 상태였는데 그것의 영향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며칠 전에 같은 증상이 있었을 때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오늘보다 약했어서 크게 신경쓰지 않고 넘겨버렸습니다. 그 이전에 비슷한 증상을 느꼈던 적은 없었습니다. 비슷하거나 더 심한 강도의 운동을 했어도 이런 증상은 처음입니다.
이것 외에 증상은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혀 외에 다른 신체 부위엔 마비 느낌이 없어서 표정도 잘 지어지고 손, 발도 잘 움직였습니다. 거울을 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별 것 아니지만 혹시나 큰 문제의 초기 증상일지 걱정되어 질문 올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혀가 잠깐동안 마비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변기원
변기원[한의사] 변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5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반복되거나 말씀하신 증상이 나타나면 꼭 검사받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복되거나 말씀하신 증상이 나타나면 꼭 검사받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변기원입니다.
혀가 마비되는 증상으로 많이 놀랐겠습니다 .
중풍이 오면 갑자기 말을 못하기 때문에 말을 못하는 증상은 뇌에 문제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다만 증상이 지속적이지 않기 때문에 좀 지켜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만약에 증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난다면 mri 검사를 통하여 뇌에 실질적인 문제가 있는지 검사가 필요 합니다 .
만약에 물을 먹을 때 사래가 든다면 서둘러 검사를 해보기 바라면 지금 상태는 좀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