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소화기, 내분비, 신경과, 상담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긴글이지만 꼭좀읽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3달전 갑작스런 복통이후 위장이멈춘듯한 소화불량, 상체 전반적인 피부발진(피부과약먹고호전), 명치조임, 트림시 썩은냄새. 급격한체중감소(3개월 -12키로), 설사 변비 반복, 대소변에 기름같은 아지랑이, 불면증, 심장두근거림, 하루종일 각성상태 등 증상으로
위내시경, 복부조영CT, 복부초음파, 혈액, 소변 검사실시.
->만성표재성위염, 역류성식도염진단. 1달약복용후 상기 증상 점점 악화

2달정도 체중감량 지속될쯤 공포감,불안증생겨 정신과 내원 시 불안,우울증 진단받아 약 복용 후
불면증완화, 음식물 섭취 후 속은 조금 편해짐.
->문제는 이후부터 아무리먹어도 힘이 안나고, 피부감각둔화, 대소변감각둔화, 멍이 자주들고 안없어짐, 손끝발끝 저림 및 작열감, 기립성저혈압, 눈뻑뻑, 허기짐, 피곤함, 무력감, 다음, 다식, 다뇨, 심장두근거림 및 한기, 어지럼증느끼며 새벽 기상 잦아져(혈당80대) 검색한 바
당뇨합병증(운동,감각,자율 신경병증 등) 관련있을 듯하여 75g 당부하검사시 공복80, 2시간 혈당 230측정(당화혈색소 5.2),
자율신경 부교감항진(정신과약 복용 후 각성상태에서 식사가능해지며 무기력해짐)
신경근전도검사, 조영제 척추MRI 정상.

병원에서 혈당스파이크 의심된다고 하나, 공복혈당, 당화혈색소정상, 합병증 검사 정상이니 합병증은 아닐것이라고 함.
평소 출동부서에서 교대근무중으로 불규칙한 식사패턴, 급하게 많이 먹는 습관 수년간 지속되고 최근 신경쓸일 많았음.

-현재도 공복80 일반식 밥1공기 2시간 기준 식후 혈당 200가까이 튀고, 탄수제한 일반식은 130~150정도 오름. 3시간때 80회복.

1. 30대이며 술담배X, 갑자기 당뇨와 합병증이 생길수 있는지
2. 추가로 최초복통 발생 1주일후 직장 건강검진상 비타민 A B6 D 마그네슘 결핍나왔는데, 결핍 시 상기증상 및 혈당조절 영향있는지
2-1. 관련이 있다면, 결핍이 되는 원인을 어디서찾아야하는지 (음식은 골고루 많이 먹던편임)

소화기 검사는 소장,대장내시경 빼고 다 해 본것 같고, 지금도 밥먹으면 배꼽주위가 멈춘듯한, 위소장대장 시동꺼진듯한느낌과
가스가 차오르며 얼굴이 터질것같이되고, 손가락 입에 넣어야 억지로트림되면서 압력이 빠짐.

-3월 코로나 걸렸고, 고지혈(스타틴 ldl 50대유지), 위장관 양성근육종제거수술(식도가까운 부근, 전신마취복강경) 5년전 이력있습니다. 혈압당뇨X

글이 길어 존대하지못했는데, 어떤 방향으로 검사를 해야하는지 의심가능한 어떠한 질병이라도 고견 부탁드립니다. (__)
현재는 일단 종합비타민먹고, 저탄수식이하며 혈당스파이크 조절중입니다.

답변

Re : 소화기, 내분비, 신경과, 상담부탁드립니다.
박종신
박종신 [전문의] 삼성베스트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2.08.24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박종신입니다.

우선 증상이 매우 힘드실 것 같습니다. 님과 같은 경우는 대면진료를 통한 자세한 문진, 병력 청취 등이 필요한 경우입니다.

우선 써 주신 내용을 토대로 답변 드리겠습니다.

1. 30대이며 술담배X, 갑자기 당뇨와 합병증이 생길수 있는지
- 당뇨는 생길수 있으나 당뇨합병증은 당뇨의 유병기간이 최소 5년이상은 지나야 발생합니다. 동시에 생길 수는 없습니다.

2. 추가로 최초복통 발생 1주일후 직장 건강검진상 비타민 A B6 D 마그네슘 결핍나왔는데, 결핍 시 상기증상 및 혈당조절 영향있는지
- 간혹 미량 원소 결핍이 위장 증상을 유발하는 경우는 있으나 혈당 조절과의 관련성이 정확히 알려진 것은 없는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2-1. 관련이 있다면, 결핍이 되는 원인을 어디서찾아야하는지 (음식은 골고루 많이 먹던편임)
- 모든 비타민들이 음식을 통해 충분한 보충을 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비타민 영양제라든지 주사 등을 통하여 보충할 수는 있으나 일반적으로 검진으로 비타민 수치 확인을 하고 부족한 부분을 골라서 채우거나 하는 경우는 많지 않고 젊고 건강하시다면 종합영양제 등을 복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타민D 같은 경우는 따로 비타민D 주사나 먹는약으로 보충해야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