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검은색 변

작년이였나, 올해 1,2월쯤이였나 제가 화장실에서 변을 봤는데 검은색변을 넣습니다. 변이 짜장면색과 비슷한 검은색이였으며 굵고 딱딱한 느낌이었습니다. 또한 악취도 있었습니다. 이때 검은색변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은 먹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또한 철분제를 먹지도 않았습니다. 인터넷을 찾아보니 검은색변은 위암,대장암이나 소화기성궤양으로 인한 출혈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라고합니다. 저때 이후로 검은색 변을 본 적이 없었기에 병원을 안가고 있었는데 괜히 위암,대장암,소화기성궤양에 의한 출혈일까 걱정이되서 질문합니다. 저는 저 증상이 있는지 6개월이상이 지났는데 제가 질병을 방치하고 있었던건가요? 아니면 아직까지 증상을 한번만 겪었기에 병원에 가지 않아도 되는건가요? 위암 대장암 소화기성궤양에 의한 출혈로 인해 발생하는 검은색변일 경우 지속적으로 검은색변을 보나요?


답변

Re : 검은색 변
제석준
제석준[전문의] 건강제일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제석준입니다.
빨리 병원에 가셔서 어디선가 출혈이 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선 대변 검사에서 진짜 출혈이 있는지 확인할수 있겠으나 .. 어째튼 위대장 내시경을 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대변에서 출혈이 보이는데 위대장에서 출혈 부위가 보이지 않는다면 또 소장에 대한 검사등도 해봐야겠지만.. 어째튼 병원에 가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