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앞니 충치 레진 치료 후 입천장, 혀 감각 이상 및 치아 통증

앞니 충치 치료 후 입천장, 혀의 감각 이상이 계속 있는데 원인을 모르겠어서 미치겠어요...


2월말에 치과에서 앞니 사이 충치 치료를 받았는데, 충치가 깊지 않다고 해서 레진으로 치료했고요. 앞니 4개 사이 충치를 하루에 다 했고요. 충치가 깊지 않아서 인지 마취는 하지 않고 했어요.


충치 치료를 받고는 차갑거나 뜨거운 걸 먹으면 이가 시리거나 통증이 있는 건 한 2주 정도 지나니까 괜찮아지는 것 같았어요.
충치 치료도 어쨌든 자극이니까 일주일에서 한-두 달 까지는 시리거나 통증이 있을 수 있다고 인터넷에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그런가 보다 했어요.


그런데 그 후에도 지금까지 한 달에 며칠 정도씩 왼쪽 앞니부분이 차가운 걸 먹으면 통증이 있는 것 같아요.


충치 치료 후, 일주일 후 쯤 부터 왼쪽 앞니가 가만히 있으면 괜찮은데 씹으면서 아랫니로 건드리게 되면 뻐근- 우리- 한 느낌이 있었어요. 그래서 한 달 반 정도를 있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치료했던 치과에 가서 말했더니, 앞니 안쪽에 레진 치료한 것이 살짝 두꺼워져 아랫니에 닿아서 그런 거 같다고, 살짝 그 부분을 다듬어주면 씹을 때 아랫니가 안 닿아서 괜찮아질 거라고 하면서 살짝 갈아주더라고요.



치료했던 치과에 가서

"앞니 뒤쪽 입천장 볼록한 부분이 데인 느낌의 이상한 느낌이 있고 & 약간 얼얼한 느낌도 있고 혀 끝 부분도 데인 느낌처럼 감각이 좀 이상하다."

그랬더니 육안상으로 이상 안 보이고, 잇몸도 치아도 이상이 없다. 그러더니 앞니 부분만 사진을 찍어서 보더라고요. 부분 엑스레이 같은데 근데 뭐 사진상으로도 이상은 보이지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이상이 없다니까 일단 그냥 왔는데.. 근데 계속 입천장 데인 느낌이랑 얼얼한 느낌 & 혀 끝부분 이상 느낌은 계속 됐어요.


그래서 혹시 모르니 다른 치과도 가봤는데 파노라마 사진상도 육안상으로도 치아도 잇몸도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집 앞 치과에서는 >

"앞니 치료 후 신경이 쓰이니까 혀로 자꾸 앞니 쪽을 건드려서 일시적으로 그런거 같으니 신경쓰지 말고, 혀가 앞니 쪽에 자꾸 안 가게 하라. " 라고만 하더라구요...



그래도 계속 증상이 있어서 불안해져서 일반 치과 보다 구강내과 의사가 있는 치과를 가보는 게 나을 거 같아서 구강내과 의사가 있는 치과를 검색해서 갔어요.

구강내과 치과에서도 가자마자 사진 찍고 진료를 받았는데, 사진상으로도 육안으로도 잇몸과 치아에는 이상은 없어 보인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마지막에 제가 혹시 '삼차신경통' 이나 '구강작열감' 이런 거 아니냐 살짝 의사에게 물어봤더니.


"삼차신경통은 뭔가가 찌르듯이 극심한 통증이 있거나, 전기가 오는 듯한 정도의 통증이 있는 거라 그런건 아니다."
그리고 “구강작열감은 불덩이를 입에 물고 있는 것 같은 화끈거림과 열감, 통증 등이 있는 증상이 있다. 그것도 아니다.” 라고 하더라고요.


육안으로는 염증이 보이지 않지만 혹시 모르니 입천장이나 잇몸에 바르는 약을 사서 발라보라고 해서 약국에서 '치아로겔' 이라는 연고를 사서 발라봤는데 전혀 효과는 없더라고요...



오만가지 검색은 다 해본 거 같아요... 몇 달 동안...

레진 치료 및 충치 치료 관련 한 것들/ 혀 관련 한 것들/ 입천장 관련한 것들 이런 걸 검색하다 보니
구강작열감증후군/ 삼차신경통 / 비정형신경통 등등... 검색할수록 처음 들어보는 병명들까지 알게 되어서 점점 더 불안하고 무서워져서 지금 미쳐버릴 거 같아요...ㅠㅠ


주위에서는 병원에서 이상이 없다니까 스트레스 받아서 그런 거 같으니 스트레스 좀 받지 말고 편하게 마음을 먹어보라고 하는데... 스트레스 받지 말기 그게 쉽나요.. 이렇게 몇 달 동안 증상이 느껴지는 거 보면 스트레스 때문만은 아닌 거 같고요.



또 인터넷에 검색하다 보니 <레진 알레르기> 가 드물게 있는 경우가 있다는 치과 정보 글도 보게 되어서 <레진 알레르기>인가?


아니면 <레진 후 통증> 검색하면 중합 과정에서 수분이 들어가게 되거나, 굳으면서 미세한 틈이 생기면 시리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도 있다는 치과 정보 글이 꽤 있던데 그런 <레진 과민증> 인가 싶은 추측도 들고요.


앞니 레진을 다 뜯고 다시 재수복을 해달라고 해야 하나... 고민이기도 하고요..근데 그럼 또 갈아내느라 충격이 가서 더 안 좋아지는 거 아닐까...두렵고..

신경치료는 모두가 말하듯 최후의 수단으로 알고 있어서 진짜 최대한 안하고 싶거든요.... 치과마다 파노라마 사진 보고 충치가 그렇게 깊지도 않았다고 하니까 괜히 섣부르게 건드리기도 싫구요..


이비인후과의 문제인가 싶어 이비인후과도 가봤는데요.
처음에는 혀 보고 혓바늘이 좀 있어서 그런 거 같다고 하면서 혀 끝에 약품을 발라주고 약도 4일치 줬었는데..
제가 증상이 계속 있어서 또 갔더니 혓바늘이 이렇게 오래갈리가 없다면서 입천장도 계속 이상하고 하는 거 보면 안좋게는 신경의 이상일수도 있으니 신경외과 쪽으로 가봐야 할 수도 있겠다. 라는 말을 해서 공포심이 생겼었거든요...


그래서 아주 심각하게는 이게 치아의 문제가 아니라 신경의 문제여서... 신경과나 신경외과에 가서 CT나 MRI를 찍어서 뇌쪽 신경 이상이 있는지 검사를 해봐야 하는게 아닌지까지 생각이 드니까 진짜 불안과 걱정이 터져버릴 지경이에요 ㅠ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네요. 증상은 있는데 원인은 모르겠고 시간은 가고… 불안과 걱정은 커져가고…
그래서 이렇게 질문해 보게 됐어요.. 어떻게 하는 게 좋을지 알고 싶어서요..
전문가 분들의 의견 부탁합니다 ㅠㅠ


글이 너무 길어졌네요. 정리하자면.... 증상은 이렇습니다.

지금 주 증상은 앞니 사이 충치 레진 치료 후


★매일 있는 증상 => 혀 끝이 데인 느낌 + 닳은 느낌 약간 감각이 이상한 느낌 & 앞니 뒤쪽 볼록한 부분 입천장 뜨거운 것에 데인 느낌의 이상 감각


- 입천장 : 앞니 뒤쪽 입천장부분이 뜨거운 것에 살이 데인 느낌과 감각 + 약간 얼얼 (특히 앞니 뒤 볼록한 부분)

(입천장은 손으로 만져보면 별 이상한 느낌이 안 느껴지고 혀로 닿으면 이상 감각이 느껴짐)


- 혀: 혀 끝부분 뜨거운 것에 데인 느낌 or 닳은 느낌 이상 감각


★일주일에 한 두 번 있는 증상

- 잇몸: 어금니 뒤쪽 (사랑니 나오는 자리) 잇몸 얼얼한 느낌 + 어금니 뒤쪽 잇몸 시큼한 느낌
(심할 땐 어금니 뒤쪽 잇몸 가까이 있는 혀의 안쪽 부분 (혀뿌리 부분) & 편도 시작 부분도 그렇게 느껴지는 거 같음)
>> 최근 치과에 가서 물어봤더니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것은 아니고 조금 건조해 보이는 거 같다. 물 많이 마셔라. 라는 말만 했음)

- 어금니 뒤쪽이 얼얼한 느낌일 때 볼 점막도 같이 얼얼한 느낌이 같이 느껴질 때가 많음

- 음식을 먹을 때는 일반 구내염 같은 거처럼 입천장이나 혀가 얼얼하거나 따갑거나 통증이 느껴져 먹기 힘들거나 하는 건 없음



- 앞니 : 1) 오른쪽 앞니 옆에 이빨이 나물, 고기류, 멸치 등을 질기거나 딱딱한 류를 씹을 때 약간 약한 통증이 있음.

2) 레진 치료 직후 씹을 때 뻐근- 우리- 했던 왼쪽 앞니

>> 종종 한 달에 며칠~ 일주일 정도 다시 뻐근- 우리-한 느낌의 약한 통증이 있을 때가 있고,
하루 이틀 정도 차가운 물에 통증이 있다가 사라질 때가 있음

답변

Re : 앞니 충치 레진 치료 후 입천장, 혀 감각 이상 및 치아 통증
이호민
이호민 [전문의] 코앤핑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2022.07.16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이호민입니다.

정확한 답변을 드리면 좋지만 이비인후과 전문의 입장에서 정확한 답변을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일단 이비인후과 의사 입장에서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구강작열증후군' 또는 '삼차신경통'의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지는 못할 것 같습니다. 두 질환 모두 신경계통과 관련된 질환이다 보니 치과에서 치아에 문제가 없다면 구강작열증후군 또는 삼차신경통에 준하여 신경계통의 약물치료를 한번 시도해보는 것도 좋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