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도난시 안경교정이 안돼요
SMART TAG : 시력교정, , 안과

안녕하세요
저는 성인이 된 이후에도 난시가 어느정도 증가하여 지금 -3디옵터입니다(난시축 170~180의 직난시입니다)

안경으로 교정을 해보려고 시도해도 교정이 잘 되지 않습니다
사물들이 수직으로 퍼지듯이 겹쳐보이고 한눈으로 봐도 겹쳐보입니다. 평소에는 희한하게 겹쳤다가 안퍼지다가 오락가락 하다
피곤하거나 근거리 작업중일때는 항상 퍼지거나 겹쳐보입니다.

처음에는 질환인줄 알고 신경과에서 검사를 받다 신경문제는 아니라고 판단받았고 안과에서도 부정난시, 원추각막은 아니라고 했습니다

제가 사물이 수직으로 퍼지거나 겹친다고 느낄때 항상 눈을 가늘게 뜨거나 종이에 구멍을 뚫어서 보면(핀홀) 세상 깔끔해 집니다
요새 그래서 난시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는데요
난시축 문제인가 싶어서 안경을 여러번 바꾸어보았는데 실제로 난시도수나 축에 따라서 겹치는 정도가 살짝 다르지만 그렇다고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주지 못 하고 있습니다(1cm 위로 겹치든 2cm 위로 겹치든 불편하기는 매한가지입니다 ㅜ)


Q1 원래 고도난시들은 안경으로 교정이 잘 되지 않는 편인가요? 다른 고도난시 환자분들도 겪는 현상인지 궁급합니다

Q2 그렇다면 시력교정수술로 호전될 수 있을까요? 렌즈삽입술은 안경렌즈로도 교정이 안되는데 눈에 렌즈 넣는다고 해결될거 같지도 않아서 고려하고 있지 않고 라섹 등으로 아예 굴절(난시)을 교정받으면 제 증상이 좋아질지 궁급합니다


답변

Re : 고도난시 안경교정이 안돼요
이효석
이효석[전문의] 밝은안과21의원
하이닥 스코어: 4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이효석입니다. 3D 정도의 직난시이고, 교칙난시라면, 어렸을 때부터 안경을 꾸준히 써와서 적응을 하셨다면 적응이 잘 되어서 괜찮았을 거 같은데, 어렸을 때 안경을 안쓰셨거나, 난시 도수가 없는 안경을 쓰다가, 성인이 되어서 난시 안경에 적응해보려니 힘드신 거 같습니다.

보통은 3D 정도 난시는 2~3주 정도 안경을 쓰시면서 적응 과정을 거치면 보이는 것도 호전되고 잘 쓰시는 편입니다만, 일부 환자의 경우 환자분처럼 적응이 힘드신 분들도 계십니다.

라식 라섹을 시도해보기 보다는, 먼저 난시용 소프트, 하드렌즈나 공막렌즈 등으로 한번 각막 난시를 상쇄시킨 후 보이는 것이 어떻게 달라지는 지 한번 test 해보신 후, 보이는 것은 호전 되는데, 렌즈 착용이 불편하시다면 그때 수술을 고려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혹시 렌즈 쓰고 나서 잘 보이고, 쓰는 데 불편함이 없으면 렌즈를 꾸준히 써보셔도 괜찮을 거 같구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고도난시 안경교정이 안돼요
박진형
박진형[전문의] 성모진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박진형입니다.

Q1. -3D의 규칙난시, 직난시는 어릴 때부터 난시 교정 안경을 꾸준히 썼다면 큰 불편이 없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단 안경을 평상시에 항시 착용해서 1달 간 적응기간을 가져보면 불편감이 해소될 수 있습니다.

Q2 초고도근시 혹은 각막두께가 많이 얇은 경우를 제외하면, 통상적으로 -3D 의 규칙난시, 직난시는 올레이저 라섹으로 교정이 가능합니다. 물론 수술 후 퍼지거나 겹쳐보이는 증상이 호전되고 시력도 향상되구요.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