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감사합니다 재질문드려요
SMART TAG : , 안과, 눈귀질환

선생님 답변 감사합니다. 이해되기 쉽게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해요.
그런데 제가 이번에 눈커플짜고 와서 이런게 있다는걸 처음 알게되어 검색을 해보니 유투브에도 마이봄샘 셀프로
짜는방법같은것도 있고요 이걸 주기적으로 해줘야한다는 말도 있고… 저는 경험해보니 아프고 자극되서 꼭 자주해줘야하는건지 선생님의 의견 궁금합니다.
그리고 그부분이 원래 기름샘이면 짜면 원래 노란색이
나오는게 맞는거 아닌가요? 유투브 보니 그곳이 막혀있거나 염증이 있으면 샛노랗게 나오고 계속 청소(?)해주다보면 색이 옅어진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안과에서 짜고 사진찍은거 모니터로 보여줬을때 보니 엄청 노란색 동그란 알갱이들이 있었어요.
그리고 선생님께서 건조증의 치료의 한부분이라고 알려주셨데요 기름이 눈물의 증발을 막는건데 그기름을 다 짜내버리면 눈물이 더 증발하게하는건 아닌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Re : 감사합니다 재질문드려요
강신욱
강신욱[전문의] 삼성서울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2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강신욱입니다.

나중 질문부터 답변드리면,
마이봄샘의 '입구'를 짜서 열어주는 것이므로, 분비샘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는데 도움될 수가 있습니다.

원래는 '식용유'와 같은 말간 기름이 나오는 분비샘인데 입구가 막혀서 적체되면 노랗게, 더 진행되면 딱딱하게 굳기도 합니다.

실은, 반복적으로 짜주는 것에 대해서는 의견이 좀 다를 수 있는데 막힌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습관적으로 짜는 것보다는 (필요 이상의 모든 자극은 원치 않는 부작용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로 세안할 때 눈꺼풀 가장자리, 속눈썹 부위를 신경써서 씻는 것만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