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건강검진(중성지방과 혈압) 관련 식이 문의
건강검진을 했는데 중성지방과 혈압,혈당이 경계로 나왔습니다
나이(56), 여(폐경)
고기나 튀김류를 좋아하지 않는데, 다만 빵류 과일류는 좋아함
식단관리를 못했다고 생각하지 않는데 이런 경우 식단관리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Re : 건강검진(중성지방과 혈압) 관련 식이 문의
황미향 하이닥 스코어: 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황미향입니다.
중성지방, 혈압, 혈당 수치가 경계라인으로, 고기나 튀김류의 포화지방 뿐 아니라 빵, 과일등 당질의 과잉 섭취 또한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올려 혈당과 혈압을 올릴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폐경 후에는 에스트로겐의 감소로 체내 칼슘은 떨어지고 지방대사가 줄어 골다공증 및 고지혈증, 당뇨병, 고혈압등의 성인병 발생률이 증가되므로 식습관 개선, 운동, 스트레스 조절, 충분한 휴식으로 폐경 전보다 더 철저한 자기관리로 건강을 챙기셔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우리가 삼시세끼 먹는 밥 뿐만 아니라 무심코 간식으로 먹는 떡, 빵, 과일, 고구마, 감자, 옥수수, 우유, 주스, 초콜릿, 캔디등 대부분의 식품에 포함되어 있는데 우리가 먹는 이와같은 당분은 포도당으로 분해된 후 인슐린에 의해 각 세포로 운반되어 에너지로 쓰이고, 남은 포도당은 간과 근육에 글리코겐으로, 또 지방세포에 중성지방으로 저장됩니다. 혈중 중성지방이 많아질수록 혈액이 찐득해지는 이상지질혈증이 발생할 수 있고, 지속적인 혈중 포도당의 과잉은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호르몬의 저항성을 유발하여 당뇨와 고혈압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탄수화물 섭취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혈압 조절을 위해 평소보다 싱겁게 드신다고 생각하시고, 식사시 나트륨이 많은 식품(소금, 간장, 된장, 고추장, 김치, 젓갈, 찌개류)의 섭취를 줄이시고, 국물류는 심심하게 건더기 위주로 드시기 바랍니다.
또, 삼겹살, 치킨, 스테이크 대신 목살수육, 껍질을 벗긴 삼계탕, 샤브샤브로 지방을 걷어 내시고, 튀김(도넛, 호떡, 과자, 츄러스, 감자튀김), 빵류(빵, 쿠키, 파이, 케이크, 피자, 토스트, 샌드위치, 패스트푸드, 케잌), 초콜릿, 사탕, 떡, 탄산음료, 주스등의 포화 지방과 트랜스 지방, 혈당을 빠르게 올리는 당류는 제한하시고, 과일류와 고구마, 옥수수, 감자등의 곡류는 나에게 알맞는 양만큼 드시기 바랍니다. 칼로리가 적으면서 포만감을 주고 혈당을 천천히 올리는 식이 섬유소가 풍부한 (오이, 양상추, 파프리카, 브로콜리등)채소와 해조류의 충분한 섭취를 권장 드립니다.
지속적이고 규칙적인 (걷기, 조깅, 자전거, 수영, 줄넘기)유산소 운동은 혈압과 혈당을 낮추고, 이상지질혈증, 심혈관과 관절의 기능 개선과 체지방 감소에 도움을 주므로 하루에 30분~1시간의 꾸준한 운동을 함께 추천합니다.
꾸준한 관리로 어제보다 더 건강한 오늘로, 매일매일 새로운 날들이 되시길 빕니다.
더 궁금한 사항 있으시면 또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