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허리디스크 진단후 왼쪽다리 까치발이 안됩니다

1월 13일 갑자기 왼쪽허리와 다리로 통증이 매우심하여 mri확인결과 L5 S1 디스크 파열 진단을받고 수술을 권유 받았지만 까치발도 잘되고 뒷꿈치걷기 발목들어올리기 엄지발가락 들어올리기가 잘되어 거부후 block 주사만 맞고 집으로 돌아와 휴식중 1월 30일부터 증상이 훨씬경감되어 술도먹고... 운전도 하고 ... 잘못된 자세로 오래 앉아있었습니다ㅡ.. 제잘못이죠..ㅠㅠ
그렇게ㅡㅣ 생활하던중 2월 9일경에 13일에 있었던 증상이 다시시작되었는대 그거보다 통증이 더심했던것 같습니다. 진통제로 2일정도를 버티던중 이사를 오게되어 11일 증상도 걸어다닐수 있을정도로 호전을보여서 그냥 동네의원에서 물리치료를 받고있습니다. 그러던 다음날인 오늘 12일 물리치료를 받고 쩔뜍거리며 집에오는길에 문득 까치발은 잘되고있나 했는데... 이 악물고 하면되긴되는데 확연하게 힘이빠진 증상에 너무 당황하여 질문드립니다.
대소변장애 전혀없구요... 통증은 아직 호전보이나 남아있습니다. 발가락, 발등올리기 엄지발개락올리기는 다되는데 까치발이... 되긴되는데 아주 힘들데 되는데 좀더 쉬면서 지켜봐야ㅜ할까요... 아니면 응급수술 해야하나요.. 수술은 정말 하기 싫습니다... 통증은 나아지고 있는데 어떻게ㅡ해야할까요...


답변

Re : 허리디스크 진단후 왼쪽다리 까치발이 안됩니다
노영준
노영준[전문의] 히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노영준입니다.
확연하게 힘이빠진 증상에 너무 당황하여 질문드립니다. 대소변장애 전혀없구요... 통증은 아직 호전보이나 남아있습니다. 발가락, 발등올리기 엄지발개락올리기는 다 되는데 까치발이... 되긴되는데 아주 힘들데 되는데 좀더 쉬면서 지켜봐야ㅜ할까요... 아니면 응급수술 해야하나요.. 수술은 정말 하기 싫습니다... 통증은 나아지고 있는데 어떻게ㅡ해야할까요...

--> 통증이 너무 심하거나, 힘이 많이 빠지는 경우에 수술하게 됩니다.
보통 디스크 파열 같은 경우 염증이 가라앉고 최소 7개월 이상 운동 및 자세에 신경을 쓰면 호전됩니다.

아마도 긴장이 풀려서 안 좋은 자세로 인해 증상이 악화된 것으로 보입니다.

통증이 심하면 주사치료를 몇 차례 더 해보고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