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광시증이랑 비문증 질문드립니다

현재 해외에 체류 중인 20대 중반 남성입니다. 안구건조증 때문에 인공눈물 복용 중이고, 근시 증세도 있습니다. 망막 검사는 작년 11월쯤 받았었습니다. 그 때는 아무 이상 없다고 했고요.

예전부터 자주는 아니고 이따금씩 미세한 비문증이 가끔 있었는데요. 이게 자주 있었던 건 아니고 어쩌다 한 번 정도 있었습니다. 3주~1달에 한두번이랄까요?

그런데 오늘 순간적으로 카메라 플래쉬 터지듯이 빛이 번쩍이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오른쪽 눈 같기는 한데 워낙 찰나여서 확실하진 않네요. 검색해보니까 광시증이라는 증상하고 흡사한 것 같은데, 비문증과 광시증이 같이 있으면 망막박리일 수도 있다고 해서 질문드립니다.

저런 적은 오늘 딱 한 번 뿐입니다.

5주 정도 후부터는 병원을 갈 수 있습니다. 심해진다면 당연히 빠르게 병원을 가서 검사를 하는 게 좋겠지만 광시증이 재발하지 않거나 한다면 지켜봐도 좋을까요? 그리고 혹시 광시증과 비문증이 있어도 망막박리가 없을 확률은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망막박리는 보통 한 쪽 눈에만 온다는 데 맞나요?

답변

Re : 광시증이랑 비문증 질문드립니다
정중영
정중영 [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9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21.09.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광시증이 단독으로 생기고 다른 증상이 동반되지 않으면, 급하게 안과 진료를 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광시증이 있다고 망막박리를 무조건 의심해야 하는건 아니고, 망막박리와 관련 없는 광시증이 훨씬 많습니다.
망막박리는 잘 생기는 질환은 아니고, 양안 동시에 오는 경우는 아주 아주 드뭅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