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20살남자 갑상선수치

안녕하세요 20살남자입니다 제가 얼마전에 목이물감이랑 목갑상선쪽이 부은거같아서 갑상선초음파와 피검사를 받았는데요 그때는 갑상선수치가 정상이였습니다. 근데 이비인후과 검사받고 2주후에 제가 몸전체에 불편감이 느껴져 검진을하면서 피검사를 한번 더했을때 수치가 이상하게 변화하였는데요. 담당선생님은 갑상선 수치가 살짝높다고 하곤 따로 별말씀 없으셨는데 제가 궁금해서 질문합니다 2주만에 갑상선수치가 이렇게 변할수가 있나요??
[이비인후과] [검진소]
T3ㅡ94.9 T3ㅡ81
TSHㅡ2.73 TSHㅡ5.45
FREE T4ㅡ1.61 FREE T4ㅡ1.31

이외에 양측 갑상선에 4MM미만 낭종이있고 고도지방간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간수치기능검사중에 다른건 모두정상인데 ALT만 95입니다 이수치가 단순히 고도지방간 때문인지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20살남자 갑상선수치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TSH 10 이하 free T4 1.9 이하 내에서는 몸상태와 컨디션에 따라서 수치가 변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 활력을 주는 호르몬이기 때문에 몸상태에 따라 그 수치가 차이가 날 정도로 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에 염증이 있거나 피로하거나 할 경우에는 크게 수치가 변합니다. 검사를 하는 것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검사의 해석이 중요할 수 있습니다. 질문자님이 2번째 혈액검사 시 몸상태가 좋지 않아 갑상선 호르몬을 많이 사용한 상태에서 TSH(갑상선 자극호르몬)이 갑상선 생성을 위해 많이 만들어내기 위해 수치가 상승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5mm 이하 낭종은 1년에 한번 정도 추적 관찰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마 GTP의 결과도 같이 확인하면 좋겠지만 ALT 단순 상승은 지방간에 의한 염증 수치라고 볼 수 있으며 체중 감량 만이 궁극적인 치료라 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