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C형 간염과 막성사구체신염

하지 부종으로 인해 병원 방문 후 조직검사등을 거쳐 막성사구체 신염을 진단 받고, 추후 c형 간염 항체 양성 반응을 확인하여 c형 간염까지 추가로 진단 받았습니다.

현재 저염식으로 식단을 하고 있지만, 기약 없는 식단 조절과 스테로이드성 약물 반응으로 인한 피곤함과 힘듬은 조절 할 수가 없네요.

혹시 해당 증상들에 대해서 호전 혹은 예후 기간에 대해서 알 수 있을까요..
병원에서는 약 복용 후 주기적인 검사만 요하고 딱 떨어지는 명쾌한 해답은 듣지를 못했네요...

부종은 많이 감소 하였지만, 일 갔다 와서는 매일 누워만 있어 근육도 많이 감소하였습니다...
힘들어 죽겠는데 운동 해도 될까요? 어떤 운동해야할까요?

관련 식단과 예후에 관해 많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C형 간염과 막성사구체신염
신광식
신광식[전문의] 서울신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신광식입니다.

막성 사구체 신염은 경과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서서히 지속적으로 진행하는 특성을 가지며 지속적인 단백뇨가 나오는 것이 30~40%, 만성 신기능 저하로 진행하는 경우가 10~15%,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40% 정도이며 임상적으로 완치는 7~10% 정도에 불가한 예후가 좋지 않은 질병입니다.

치료는 주로 스테로이드제제와 면역억제제를 통해 치료하는데 약 자체도 부작용이 많고 질문자 분이 많이 힘드실 거 같습니다. 하지만 지금 노력하지 않으면 말기 신부전으로 진행하여 혈액 투석을 하게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힘들 내셔서 치료에 잘 적응 하셔야 하겠습니다.

식단은 너무 조절하면 어려우므로 저는 저염식 하나만 강조하겠습니다. 아직 신장이 만성 신기능 저하까지 진행하지 않은 것으로 사료되어 약 먹고 주기적 검사를 권유하시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신장에 최대 적인 소금을 적게 드시는 것 만이 식단 관리의 첫 걸음이며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좋은 얘기를 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