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목구멍 당김

만성 비염이 있어서 환절기에 코가 자주 붓고 기침을 자주하는 편입니다. 날씨가 더워서 에어컨을 자주 키다보니 환기가 부족하고 최근에는 습한 날씨가 지속되는 바람에 빨래도 자주 못했어서 침구가 한동안 지저분했습니다. 최근에도 시시때때로 기침을 했는데요, 오늘 기준으로 기침이 줄었는데 반해 오른쪽 목구멍?이 침을 삼킬때마다 당긴다고 해야하나요? 목이 부었다는 느낌보다는 근육이 당기고 무거운 느낌이 듭니다. 음식물을 삼킬때나 말을 할때는 괜찮은데 침을 삼킬때, 숨을 들이마실때 이런 느낌이 들어요. 평소 오른쪽 턱관절이 안좋긴했는데 엎친데 덮친건지 씹을때도 예전보다 턱이 힘든 느낌입니다.
외부적으로도 울대를 기준으로 오른쪽 목을 눌렀을때 살짝 욱신?하는 느낌도 들구요. 현재 오른쪽 어깨랑 승모근쪽도 아파서 병원에 다니고 있는데 이것이랑 연관된것일까요? 혹은 단순히 기침을 많이해서 때문인걸까요? 매년 환절기때마다 고생하는데 처음 겪는 통증이라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목구멍 당김
박희성
박희성[전문의] 코뿔소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박희성입니다.

우측 편도염이 생겼다면 침삼키거나 숨을 들이마실때 목안쪽 혹은 코 뒤쪽이 뻐근한 느낌이 들 수가 있습니다.
인두염이 생겨도 비슷한 느낌이 있을 수 있습니다. 편도염이 심해지면 개구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우측 승모근과 어깨 통증은 연관성이 좀 떨어진다고 볼수 있습니다.

우선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해서 편도, 인두 부분이 괜찮은지 체크를 해보고 염증이 생겼다면 항생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