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안약 기간 질문해요.

안녕하세요.

안약 기간에 대해 질문하고 싶습니다.

일단 제가 초고도근시이구요. 난시도 엄청 심합니다. 양안 다 -9 디옵터 이상이고, 이번에 시력이 더 떨어졌어요.
그리고 이미 안구 길이도 넓어져 있다구 하고요.

제가 한달 전에, 눈이 자꾸 뭔가 낀 것 처럼 뿌얘지고 오른쪽 눈이 뻑뻑해서 안과에 갔습니다.
우선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라 염증이 있다고 했고 오른쪽 눈 염증이 더 심하다고 했습니다. 그리고 거기서 고도근시는 망막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으니 망막 검사를 해보자 해서 했더니 황반변성이 있고, 망막에 열공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그래서 열공 레이저 수술을 받고 한달 후에 다시 오라고해서 오늘 갔는데요.

다른 이상은 없다며, 한달 전과 같은 안약을 세 개 처방해줬습니다. 하나는 히알미니, 다른 건 아이플루(플루오로메톨론), 또 다른 하나는 아이파딘(올로파타딘염산염) 이렇게 세 개 줬는데요. 안약을 저녁마다 한 번씩 넣고(그 전에는 아침 저녁으로 한번씩 넣으라 했었는데 제가 매일 넣는건지 몰라서 중간에 끊었었어요...) 약이 떨어지거나 또 불편한 증상이 생기면 오라고 했습니다.

여기서 제가 드리고 싶은 질문은

1. 이 안약을 매일 넣어야 하나요? 지금도 자주 눈앞이 뭔가 낀 것처럼 뿌옇게 변했다 사라지는데, 안약 넣고 좋아지면 안 넣어도 되나요? 그게 아니면 계속 넣어서 안약 떨어지면 또 한달 후에 가고 그런 식으로 한달마다 병원에 가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2. 이 안약들이 매일 넣어도 망막에 부작용이 없는지 궁금합니다.

3. 눈앞에 뿌연게 눈물층이 깨져서 그럴 수 있다 했는데, 제가 보통 아침에 일어난 후에 제일 자주 눈이 뿌얘지고, 오른쪽 눈만 그래요. 이것들을 넣으면 증상이 사라질까요?

3. 딱히 검진예약을 하지는 않아도 되는 것 같아 그냥 왔는데, 열공 레이저 후 별다른 게 없다고 하니, 한달씩 안 가도 된다면 앞으로 정기검진은 1년에 한번씩 가는 게 좋을까요? 아니면 역시 6개월에 한번씩 가는 게 좋을까요?

4. 황반변성에 대해 딱히 말이 없었는데, 여기서 더 진행을 늦출 방법이 없나요?

5. 망막 레이저 후에 머리를 심하게 흔들면 안된다는 얘기를 봤는데, 달리기 운동을 해도 될까요?

6. 망막에 눈찜질이 도움이 되나요? 요새 자주 하고 있어요.

답변 달아주시는 분들 미리 감사합니다. 되도록 자세하게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안약 기간 질문해요.
우성욱
우성욱[전문의] 서창밝은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우성욱입니다.
1. 일단 받으신 안약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안약입니다. 증상이나 소견이 있을 때에는 안약의 용법에 맞춰서 일정기간 매일 점안해야합니다. 참고로 저의 진료패턴을 말씀드리면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생겼을때 보통 1주일에서 10일 정도 안약을 점안하며 중간중간 눈상태를 확인하고 눈이 호전되었다면 3일정도 더 점안 후 안약을 중지하고 경과 보라고 합니다. 알레르기는 완치가 잘 되지 않고 악화와 호전을 반복하기 때문에 증상이 생기면 또 내원하시라고 합니다.

2. 망막에 큰 부작용은 없습니다.

3. 저의 경우 망막열공레이저 치료 1주일 후 진료를 보고 그 다음 1개월 후 그 다음 3개월 후 진료를 보고 괜찮으면 6개월이나 1년마다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참고가 되셨으면 합니다.

4. 황반변성의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단순히 근시성 망막변화를 의미한다면 정기검사 외엔 딱히 해줄게 없고 황반의 조직이 변성된 수준이라면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검사받으신 병원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5. 1개월까지는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고 그 이후 진료에서 이상이 없다면 달리기 하셔도 됩니다.

6. 위 망막 질환에 눈찜질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