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중족골 골절 7주차

5주차에 X-ray 사진은 찍어봤으나 이번에도 계속 고정을 하고 있어야 한다고 조치를 받아서 주치의가 계속 바뀌어 이전 사정이 어떤지도 잘 모르고 언제 병원에 다시 찾아오라는 조치를 받지 못해 답답한 마음에 하이닥에 올려봅니다. 제가 X-ray 사진을 찍어오긴 했으나 탈부착식 기브스로 바꿔주고 제가 어떻게 해야하는지 전혀 조치가 없어서 기브스를 제거해도 되는 정도인가요? 아니면 어느정도 더 기간을 두어야 하나요? 그리고 개인이 할 수 있는 재활 치료도 있는지 부탁드립니다. 첨부한 x-ray 사진은 5주차에 찍은 사진입니다.


답변

Re : 중족골 골절 7주차
조태환 하이닥 스코어: 11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감사합니다 드디어 깁스 풀었어요

감사합니다 드디어 깁스 풀었어요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조태환입니다.

5 중족골의 골절 후 5주 차에 통깁스에서 탈부착식 반깁스로 교체된 것으로, 골절 상태가 영상학적으로 유합이 보이진 않지만 임상적으로 골유합이 진행되고 있다고 판정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탈부착식 부목은 발을 씻을 수도 있고 체중을 실은 하중을 가하지 않는 누워 있는 상태라면 탈착도 가능함을 의미합니다.
반깁스 상태로 발뒤꿈치에 체중을 싣고 걸을 때 통증이 없다면 임상적 골유합이 잘 진행되고 있으며, 발바닥으로 딛고 걸어도 아프지 않는다면 치유에 가깝다는 것으로 예측합니다. 보통 중족골 골절은 수상 후 6-8 주일이 지난면 골유합이 된 것으로 예상하나 각 개인마다 조금씩 기간은 다릅니다. 현재의 반깁스 상태로 2-4 주 지낸 후 치료했던 병원에 가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