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블루베리+우유...궁합이 맞지 않나요?

이곳 하이닥영양사 분들의 답변도 그렇고, 예전 관련 지식을 찾아보면

블루베리와 우유를 같이 먹을경우

우유속 칼슘이 킬레이트화되서,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과 결합되어 체내에 흡수되지않고

그냥 대변으로 배출된다는데...

그래서 검색해보니

http://www.whosaeng.com/128151

http://www.chuksannews.co.kr/news/article.html?no=242791

이렇게..둘다 우유의 알파카제인? 이 오히려 안토시아닌 효과를 높여준다는 논문이 발표되었다고도 하고..

어느쪽 말이 맞는건가요;;;;


답변

Re : 블루베리+우유...궁합이 맞지 않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입니다.

블루베리와 우유를 같이 먹으면 꼭 안 되는 것은 아니지만, 우유 속의 칼슘이 쉽게 킬레이트화되는 점 때문에 폴리페놀인 안토시아닌과 쉽게 결합하여 체내에 흡수 되지 않고 대변으로 쉽게 배출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보다 우유를 더 많이 먹게 될 경우 유당성분이 먼저 흡수가 되므로 블루베리 속 영양분의 체내 흡수율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블루베리 속에 철분과 식이섬유가 우유속의 칼슘과 길항작용이 있어 서로 영양흡수를 저해하는 기전때문에 가급적 함께 드시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해당 가져오신 기사를 제가 읽어보니,
" 연구에서 실험용 쥐에게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추출물을 먹인 후 우유에서 추출한 알파-카제인을 투여한 결과 체내에 안토시아닌과 대사산물의 농도가 1.5~10.1배 증가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우유 속 지방과 당분의 영향으로 효과에 차이가 날 수 있다고 말하며 알파카제인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추가적인 임상시험이 필요할 것이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

해당 실험은 완전한 우유를 실험한 것이 아닌 우유 속 단백질 중 알파-카제인에 대한 실험이기도하고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이 아닌 쥐를 가지고 한 실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가적인 임상실험이 필요하다라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인간이 아닌 쥐 실험만인데다가 우유가 아니는 우유 속 단백질 추출물로 실행한 실험결과(우유와 알파-카제인은 별개로 보셔야 합니다. )를 보고 단순히 우유랑 블루베리를 함께 먹으면 오히려 궁합이 좋다라고 이해하시면 곤란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우유 속 알파-카제인과 블루베리를 함께 먹으면 궁합이 좋다 또는 서로 함께 먹으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정도로 이해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이렇게 드실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발효유나 요거트와 함께 블루베리를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