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추(환추)불안정 탈구

현재 신경외과에서 진료 받아보니 1,2번 중에서 환추가 뒤로 제치면 3mm 안팎으로 돌아오는데 앞으로 숙이면 7.7mm 정도 빠지는 걸 엑스레이로 확인했습니다 mri 도 찍어보니 상부쪽 신경이 약간 눌려있는데 현재 증상은 없습니다 강직성 척추염도 앓고 있어서 목 과 어깨 그리고 쇄골 부위가 아프긴한데 탈구 때문에 아픈건지 강ㅈㄱ성 척추염 으로 아픈건지 분간이 안가네요. 그리고 현재 대학병원에서는 수술 치료를 권장하고 있는데 꼭 수술 해야 할까요.? 안하면 다쳤을 때 즉사 하거나 사지마비가 올 수 있다는걸 알지만 지금 나이가 21살이라 벌써부터 목 돌아가는게 문제 있을까봐 걱정이 되네요. 그리고 만약에 수술을 하게 된다면 30% 정도 목 움직임이 제한 된다는데 장애 판정을 받을 수 있나요?


답변

Re : 경추(환추)불안정 탈구
노영준
노영준[전문의] 히로신경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외과 상담의 노영준입니다.
1,2번 중에서 환추가 뒤로 제치면 3mm 안팎으로 돌아오는데 앞으로 숙이면 7.7mm 정도 빠지는 걸 엑스레이로 확인했습니다
--> 강직성 척추염 때문에 생길 수 있습니다.
현재 대학병원에서는 수술 치료를 권장하고 있는데 꼭 수술 해야 할까요.?
--> 신경손상의 위험성 때문에 수술 하자고 했을 것 같습니다. 경과를 보다가 해도 되지만 mri 와 임상적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수술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만약에 수술을 하게 된다면 30% 정도 목 움직임이 제한 된다는데 장애 판정을 받을 수 있나요?
--> 나사못을 고정시켜서 수술을 하는 경우에 장애 판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