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모든관절통증

병원에서 진단을 섬유근육통 초기이거나 음성 류마티스 관절염일거깉다햇는데 근육은아니고 관절만아파도 섬유근육통 일수잇나요??


답변

Re : 모든관절통증
양경승
양경승[전문의] 성모Y마취통증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마취통증의학과 상담의 양경승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인 경우는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해 보면 관절액이 부어 있는 경우(관절액이 증가)가 많습니다. 섬유근육통은 알 수 없는 이유로 몸의 18군데 중 11군데 이상이 눌렀을 때 아주 강한 통증을 10으로 봤을 때 4점 이상의 통증이 있을 때 진단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경험적으로 보면 아파하는 부위의 갯수 보다는 알 수 없는 지속적인 통증과 정서적인 문제(불안/우울/불면 등)를 안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만 아프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점검을 먼저 해 보는 것이 순서 입니다.
자세한 문진, 이학적 검사, 초음파 검사, 혈액검사, 엑스레이 등이 필요합니다.
류마티스 내과, 마취통증의학과, 정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모든관절통증
비공개 프로필
프로필 비공개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섬유근육통일수도 있어요.
아는 사람이 처음 발병이 어깨가 아픈걸로 시작했어요.
음성류마나 섬유나 스트레스와 몸에 무리를 하면 더 아프니까 많이 쉬어줘야해요.
섬근은 제 경험상 엔돌핀?이 많이 생기는 내가 즐거운일을 찾아 하면 좋아지는거 같고 류마티스는 약을 먹어 악화를 막아야해요.계속 류마티스 병원 다니며 체크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