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앞니 외상으로 신경치료를 했습니다

12월에 앞니 외상으로 색이 변해서 신경치료를 진행했습니다.
2~3회 신경치료 후에도 건드리면 통증이 있는게 나아지지 않아서 이야기하니 신경치료는 잘 끝났고 한달정도 기다려 보다고 하셨습니다.

약 3달이 지난 지금도 건드릴 경우 통증이 있어서 임플란트를 결심하고 다른 치과를 방문했습니다
이 치과에서는 재신경치료를 하자고 하시더라고요

1. 치근단 x레이를 뿌리 끝 미세하게 파절된 부분이 있는데 그냥 두고 재신경치료를 해도 괜찮은 건가요?

2. 재신경치료를 진행하려고 구멍을 뚫고 의사선생님이 이전 치과에서 신경치료 마무리한게 맞냐고 물어보시더라고요. 소독약으로 채워져 있다고 . 이건 무슨 말인가요??

3. 요 몇달 입에서 단맛? 짠맛? 같은 이상한 맛이 지속되어서 고생을 했습니다(신경과 이비인후과 피검사 등 안해본게 없어요) 혹 저 소독약과 관련이 있을까요??

4. 앞니 옆에 잇몸에서 따끔 거리는 증상들이 있는데 치과에서는 이상이 없다고 하더라고요 ㅠㅠ 이건 왜 그런걸
너무 답답하네요 ㅠㅠㅠ


답변

Re : 앞니 외상으로 신경치료를 했습니다
이현정
이현정[의사] 삼성큐치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이현정입니다.

외상으로 인해 고생이 많으시겠습니다. 일단 1번에 해당되는 내용은 치과의사들마다 의견이 분분합니다. 파절선이 있으면 발치해야한다는 선생님도 있고, 살릴 수 있다는 선생님도 있으십니다.
2.신경치료 중 내부에 수산화칼슘제제에 해당하는 약제를 넣고 오래 두어서 낫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그걸 소독약이라고 말씀하신 것 같고, 신경치료가 완료된 상태는 아닙니다.
3,4는 신경치료와는 인과관계가 없습니다.
치료 잘 받으시고, 편안한 일상이 되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