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오라퀵 검사 결과 관련 문의

오라퀵으로 hiv 검사를 해보았는데 그 결과가 이해가 안 가서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 제가 처음에 오라퀵으로 검사해보았습니다. C선은 확실히 나타났는데, T선이 애매하게 생긴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양 끝에는 희미한 선이 좀 보이는데 중간이 연결이 안 된 모습이었습니다. 일단 희미하게라도 선이 나타나면 정밀검사 대상자로 알고 있었는데, 선이 생기다만 경우는 어떤 건지 알 수 없었습니다.

- 결국 고민 끝에 바로 하나를 더 구매해서 다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한 40분 뒤 정도 입니다.) 그 결과 C에만 선명한 선이 생기고 T선에는 선이 전혀 생기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사진 참고)

그래서 저는 다음 3가지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1. 두 검사 결과가 사실상 다르게 나타났는데 이 경우는 어떤 검사 결과를 신뢰하는 것이 좋습니까?

2. 잇몸을 훑을 때 힘주지 않고 머리를 쓰다듬듯이 가볍게 훑었는데 이 정도로도 올바른 검사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까?

3. 사진처럼 C선이 선명하게 나타났다면 검사가 잘 이루어진 것입니까? (제가 무의식적으로 넣고 중간중간 보는 과정에서 구멍을 무심코 막았던 것 같은데 이로 인해 위음성이 생긴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답변

Re : 오라퀵 검사 결과 관련 문의
변상권
변상권[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입니다.

검사에서 시 선에 줄이 나타난 것은 검사가 잘된 것 을 의미하고 첫번째 테스트에서 희미하게 나온 것은 위양성으로 보입니다.
너무 걱정하시지 않아도 될 것 같습니다.
채취하는 과정은 문제가 되지 않고 만약에 문제가 되었다면 시 선에 줄이 나오지 않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