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질수술 후 혈변

6개월전에 치질로인해 출혈이 심해서 pph수술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직도 가끔씩 딱딱한변을 보면 항문이 좁아진것처럼 변이 항문에 걸려서 나오질 않아 변보기가 너무 힘들고 결국 힘을 많이 주고 변을보면 어김없이 변에 선홍색피가 조금씩 묻어서 나옵니다(딱딱한변이 아니면 혈변이 안나옵니다)
그러고나면 항문이 묵찍하고 아랫배가 살살 아픕니다

지금까지 매일 좌욕을 하고 있고 식이섬유도 챙겨먹고 물도 자주마시면서 관리 한다고 하는데도 워낙 변비가 만성적이라 딱딱한 변 보는일이 많은데요

치질 수술을 했는데도 변볼때 피가 조금씩 묻어 나오니 걱정이되는데...
치질수술해도 변에 피가 묻어 나올수 있나요?

지금 수술한곳이 아직 아물지 않은것인지? 아니면 항문이 찢어진것인지? 그도 아니면 치지이 재발한건지 모르겠는데 수술한 병원 가보는게 좋겠지만 병원가보기전에 걱정되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Re : 치질수술 후 혈변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 생각하고 계신 여러가지 것을 구분하여 진단하고 적절한 치료를 하기 위해서 직접 진찰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질수술 후 혈변
성강욱
성강욱[한의사] 우리요양병원
하이닥 스코어: 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성강욱입니다.
네 환자분 사연 잘 읽었습니다. 6개월 전 치질 수술을 하셨군요.
치질 수술이라 불리는 수술은 대부분 치핵 절제술입니다. 치핵 덩어리를 잘라내고 봉합하는 방식인데요.
그러다보니 봉합한 곳이 아물면서 항문이 약간 좁아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문 수술 후 약간 좁아졌다고 해도 배변에 큰 문제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말씀하신 것처럼 심한 변비나 딱딱한 변을 보게 되면
항문이 수술 전처럼 탄력 있게 늘어나거나 하지 못해 배변에 불편함이 있게 될 수 있습니다.
내치핵의 경우, 우리 항문에 있는 세 개의 항문 쿠션이 늘어져 생겨납니다.
항문 쿠션 하나가 치핵이 되어 그것을 제거했다고 해도 나머지 두 개의 항문 쿠션도 치핵으로 변할 수는 있습니다.
6개월이 지나셨다면 수술한 부분이 아직 아물지 않았다고 보기는 힘들겠습니다.
변비로 인해 딱딱해진 변이 항문 벽이나 항문 주변을 긁거나 ,
혹은 남아있는 항문 쿠션이 치핵으로 발전하면서 딱딱한 변에 긁혀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좌욕도 좋지만 변을 부드럽게 하여 배변 시 항문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막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지금처럼 변비가 심하고 배변 시 과도한 힘을 지속해서 주게 되면 다시 치질이 재발 하기 쉽습니다.
치질 수술을 한번 하셨다면 다시 한번 수술하기 부담스럽고, 항문이 더 좁아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시다면 한방치질치료 또한 고려해 보실 수 있겠습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