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경화증 섬유선종

우선 저는 유방암판정을 최근1월 받았습니다. 상피내암 2cm내외로 10시 방향으로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mri 검사에서 또다른 다발적 조직?이 퍼져 있다고 해서 조직검사를 해보니 경화증 섬유선종이라 합니다. 대략 2.1*1.1*1.8cm 정도인거 같습니다. 암조직을 제거할 경우 부분절제로도 가능하지만 경화증 섬유선종을 제거할 경우 전절제술로 할 수 밖에 없다는데 과연 이 정도 크기의 경화성 섬유선종을 절제술로만 가능한건가요? 유방 전절제를 할 경우 보형물 삽입 또는 완전히 없는 가슴으로 살아야 하기 때문에 수술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데 암은 부분절제로 제거하고 섬유선종을 절제술 아닌 방법으로 제거할 수는 없는지요? 경화성 섬유선종도 암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다고 하고 제가 암발생이 없이 경화성 섬유선종만 발생했다면 추적관찰하겠는데 암과 함께 동반되었다니 제거를 꼭 하고 싶은 심정입니다. 참고로 저의 검사기록지를 올려 봅니다.

At MR, 1.7*1.8*1.7cm irregula heterogeneneously enhancing mass in it. 10H, C5/6 with associated 2.1*1.1*1.8cm NME in it. 8-9H area, Total exetent of mass and NME4.9*4.4cm

1.7*1.8*1.7cm는 확실한 암
2.1*1.1*1.8cm는 경화증 섬유선종


답변

Re : 경화증 섬유선종
권수범
권수범[전문의] 아름다운향기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9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권수범입니다.

암수술의 범위는 수술을 계획하고 있는 집도의의 종합적인 판단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전절제술을 계획했다면 글로 나타나는 이상의 어떤 위험이나 유방암과의 관련성을 염두에 두었을 가능성이 있겠습니다.
알고 계신대로 경화성 섬유선종만 있다면 지켜볼 수도 있고 맘모톰 등의 바늘을 이용하여 제거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섬유선종과 상피내암이 석회화로 연결되어 있다면 같이 제거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여러가지 가능성을 두고서 가장 좋은 방법을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 하여 결정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다행히 상피내암으로 최종 결과가 나오면 항암치료를 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므로 예후는 상당히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