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치매노인에 대해

안녕하세요?
저의 장모님이 95세로 치매를 몇년 앓고 있는데 물은 전혀 안마시며 국물도 우유도 일체 안드시는데 그린비아는 작년 까지는 드셨는데 현재는 이것도거부하며, 물기는 전혀 안마시는 데 괜찮은지요? 이빨이 없으니 밥도 못드시고 호박죽 팥죽 은 좋아하고 그외콩죽도 알갱이가 있는 건 뱉아내고 입에 씹히는 건 무조건 거부합니다.
거실에서 방도 못찾고 아들 딸도 전혀 못 알아보고 귀가 전혀 않들려 대화도 불가하며 언어 아프면, '아야' 소리는 지를 때는 있으나 말이 전혀 없으며 밤낮구별도 않되고, 배가 고프면 방을 혼자 나와 먹을 걸 찾는 실정이랍니다.
자기방에 밤새 TV와 불은 켜 놓고 생활한답니다.
이렇게 생활하는게 맞는지 어덯게 해야 할지를 통합해서 여쭙습니다.
물은 한방울도 안마시고 몇 년을 이렇게 했답니다. 음식도 아주부드러운 죽과, 과자 부드러운 빵 이런 것 밖에 못드십니다.
선생님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치매노인에 대해
김형배
김형배[전문의] 루원마음봄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2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형배입니다.
95세이신데 집에서 돌보시느라 보호자분들이 많이 힘드실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에 저도 그*비아와 같은 제품을 권해드리는데 이마저도 힘드신 상황이네요.
제 생각에는 죽, 과자, 빵 류는 드시니까 체중에 변화가 없다면 영양 공급은 되고 있는 걸로 판단되고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신다면 종합비타민을 복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현재 진료중인 병원에서 식욕촉진제를 복용하는 방법, 한번씩 가까운 병원에서 영양제나 수액요법을 맞으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모든 식사를 다 거부하는 상황이 되신다면 비위관 삽입을 하여 그*비아를 공급해야하는데 그때는 요양시설을 고민해보셔야할 시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어르신의 쾌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치매노인에 대해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은 특별한 방법은 없어보입니다. 잘드시는거 위주로 최대한 맞추어 드리는 수 밖에는 없어보입니다. 영양음료도 여러가지 있으니 이것저것 시도해보시는것이 어떨까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