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어머니가 갱년기이신걸까요?

어머니 나이는 50대 초중반입니다 작년부터 예전과 다르게 많이 피곤해하십니다 앉았다가 일어쓰실때도 힘들어하시고 허리도 바로 못 핍니다 최근들어선 다리가 너무 쑤신다고 하시더니 이번 주말부턴 몸이 많이 무거워지셨는지 어느날보다 더 힘들어하시더라구요
몸살기운같다고 하시면서 자면 괜찮다하시는데 잠도 보통 잘 못드시고... 잠드셔도 푹 주무시는게 아니라 잤다 깼다 잤다 깼다 반복하십니다
몸살, 근육통처럼 몸이 쑤시고 너무 피곤하고 몸이 무겁대요 그것도 갱년기 증상인가요? 참고로 어머니는 1~2년전에 폐경하셨습니다 그러면 갱년기이신걸까요? 이렇게 갑자기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나요?
시국이 시국인지라 걱정되어서 열도 재봤지만 정상이였습니다. 오늘 병원도 가셨는데 열도 없고 다른 증상 없이 몸만 쑤시고 무겁고 피곤하시대요 병원에서도 그냥 근육통약을 처방했다고 합니다...


답변

Re : 어머니가 갱년기이신걸까요?
김정선
김정선[전문의] 에스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8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김정선입니다.
갱년기 증상이 전신의 통증이나 무력감, 피로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만 이 증상만 보고 갱년기 때문이다 아니다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다른 질환과 갱년기증상이 같이 와서 더 많이 힘들 수도 있습니다. 오늘 병원 가셨다고 하시니 검사 및 치료를 해 보시고, 산부인과 방문하셔서 갱년기 치료도 같이 하실지 의논해 보세요.

갱년기로 인한 이상이라고 하더라도, 호르몬치료를 적극적으로 하길 원하는 분도 있고, 아무 치료도 안 하고 싶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부인과 검사 후 호르몬약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 들어보시고 치료를 하실지 결정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어머니가 갱년기이신걸까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수면장애, 기억력 저하, 집중력 저하, 자신감 상실, 무력감, 의욕저하, 기분의 변화, 과민성, 성욕감소, 피로, 관절통이나 근육통 등은 폐경과 흔히 동반되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대표적인 갱년기 증상은 얼굴이 달아오르고 땀이 나고 한기가 들고 이런증상입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