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흰색 유즙이 나오고 냉도 갈색으로 나옵니다.

요즘 갑자기 가슴에서 흰색 유즙이 나오고 냉도 갈색으로 나옵니다. 특별히 악취가 있거나 하진 않은데...
비혼이고 임신가능성 없고, 지난 3주간 역류성 식도염 및 위염때문에 레바스정, 필라이드정, 로스파정, 케이캡정, 모렘정을 처방받아 먹었다가 증상이 있고부터나서 바로 끊었고 끊은지 한 3일 됐습니다. 약에 문제가 있나요? 도대체 왜 이러는걸까요


답변

Re : 흰색 유즙이 나오고 냉도 갈색으로 나옵니다.
강미지
강미지[전문의] 여노피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9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강미지입니다.

고프롤락틴 혈증이 의심되는 유루증 ( 유즙분비증상) 으로 보입니다.
복용중인 위염약이나 기타 약제의 자극으로 뇌하수체 호르몬 중 프롤락틴 이라는 유즙분비를 자극하는 호르몬이 정상보다 상승하면서 갑자기 유선내에 유즙이 과다형성되면서 우유같은 분비물이 나오며 생리불순이 생기는 일련의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정확한 확인을 위해 진단되지 않은 갈색 출혈의 원인확인을 위해 우선적으로 산부인과 전문의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프롤락틴 혈액 검사 및 갑상선 호르몬 검사 등을 통해 뇌하수체 호르몬 분비이상을 자극할만한 다른 내분비학적 이상은 없는지 체크받아보신 후 위장약 교체 또는 중단 후 호르몬 레벨이 안정되는지 확인하면서 증상여부를 추적관찰하면 되겠습니다. 생리적으로도 혈중 프롤락틴 호르몬은 운동이나 식사, 성관계, 마취제, 혈압약, 급성스트레스 후, 위염약, 이뇨제 등 다양한 영향으로도 상승 가능하므로 참고바랍니다.

문의에 참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즙이랑 갈색냉이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놀라셨지요? 유즙분비는 같이 드신 약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중단하셨으니 좋아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냉은 질염의 가능성이 있으니 진료를 따로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