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가락 염증 및 배농

안녕하세요, 얼마 전 손가락에 상처가 났는데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있었더니 작은 고름이 생겼습니다.
처음엔 고름을 짜내고 후시딘을 발랐는데, 다음날 고름이 훨씬 커지고 환부 주위로 손가락이 부었더라구요. 열감도 심해지고 붓기가 많이 심해졌었습니다.

해외 거주중이라, 하이닥에 여쭤보고 병원에 방문해서 배농을 했습니다. 배농 후 포비돈으로 소독을 해줬는데 환부가 점점 검게 변하고 있어 잘 아무는 과정인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현재 지내는 곳이 의료시설이 너무 열악한 국가인데, 나름 괜찮다고 하는 병원에 갔는데도 조금 미심쩍은 부분들이 있었어서요.
환부 배농 후 포비돈을 발라주고, 항생제 성분이 들어간 파우더를 도포해줬는데 두 시간에 한 번씩 수돗물로 헹궈주고 다시 포비돈 소독-파우더 도포를 반복하라고 하더라구요.
항생제는 지난 토요일부터 사흘째 복용중입니다.
물도 깨끗한 나라가 아니고, 병원이 제대로 있지 않아서 너무 걱정됩니다.

제대로 소독하는 방법과, 혹시 잘 아물지 않을 경우 어떻게 조치하는 게 좋을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손가락 염증 및 배농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소독을 깨끗하게 해주고 수도물에 노출은 피하시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
많이 불편하시죠? 농이 찬부분을 절개하고 배농을 다시 해주시면 됩니다. 항생제 복용또는 항생제 연고를 바르고 밴드로 붙여주세요. 배농이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면 다시 곪는 수도 있어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