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후구치삼각 통증 문의드립니다

씹거나 물이나 음료를 마실때 후구치삼각 부근 통증이 있어서 동네치과랑 이비인후과 갔는데 이상이 없고 구강내과를 가보라 하더라구요 그래서 어제 구강내과를 갔는데 턱관절로 인한 방사통이라고 뼈스캔에 엠알아이까지 찍으라고 하시는데요 제가 좀 의문이 들어서요

1. 턱이 하품할때마다 한쪽이 딸깍 빠지듯이 걸리면서 벌어진지는 20년쯤 됬는데 그동안 한번도 턱이 아프다거나 불편한적이 없었는데 갑자기 턱이 아닌 후구치삼각이 단독으로만 아프다는게 좀 이해가 안갑니다 정말 턱관절때문인지, 비싼검사를 해야할런지 망설여집니다 엑스레이상 약간 변형이 있고 관절이 좀 부은거 같다고 근이완제와 스테로이드를 받아왔습니다

2. 처음 통증이 생긴게 뜨거운거 먹고 데인 이후로 엄청 따가웠는데 나아지다가 갑자기 심해지면서 생긴거거든요. 근데 겉으로는 이상이 없대요 .그리고 음식이 닿으면 아프거든요 밥을 먹을때 아무래도 밥을 문채로 계속 먹으니 아픈데 과자나 특히 껌같은건 이빨로만 씹으니 후구치삼각 부분에 안닿아서 거의 안아파요. 턱이 문제라면 껌씹을때 더 아프거나 최소한 똑같이 아파야 되는거 아닌가요? 그래서 신경쪽 문제가 아닐까 의심이 되는데 턱관절 문제라니..

자꾸 의문이 들어서 다른 병원을 가볼까 고민중입니다
저같은 경우 턱의 문제일까요?비싼 엠알아이를 찍어야 할까요? 신경과를 가보는게 나을런지..답변 부탁드려요


답변

Re : 후구치삼각 통증 문의드립니다
성하민
성하민[전문의] 링크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성하민입니다.

턱이 하품할 때마다 딸깍 빠지듯이 걸리면서 벌어지는 것은 턱관절 사이 디스크가 빠져나왔다 다시 끼어 들어가면서 생기는 것인데 증상이 통증이 없더라도 20년이나 지속되었다면 상당부분 진행 되었을 수 있습니다.
후구치 삼각부분의 통증이 이로 인한 방사통일 수도 있고, 잇몸이나 치아, 사랑니 등의 염증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원인을 찾기 위해서는 검사를 해보아야 하며, 우선은 치과진료를 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