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토피 환자 살찌는 건강한 식단구성 도움좀 받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70kg / 172cm 운동을 좋아하는 남자입니다.
최근 얼굴에 살이 많이 빠져 인상이 강해보일까 걱정돼서 다시 찌우고 싶은데 쉽지 않습니다.

예전에 과자 및 당섭취 가리지않고 먹어서 73~74kg 까지 찌우고 난 뒤 몸이 좋아보인다는 얘기를 많이 들었으나
과도한 안좋은 음식 섭취로 아토피가 심하게 재발하여 한동안 고생하고 천천히 호전중에 있습니다.

검진 결과
금지 식품으로는 돼지고기, 밀가루, 인스턴트, 기름진음식, 튀김
자제 식품으로는 계란 흰자, 우유, 아몬드. 글리아딘류, 빵효모 등 입니다.
당을 줄여야하고, gi지수가 높은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소고기나 닭가슴살에서 크게 알러지반응이 나온건 아니나 사실 동물성 단백질로 계속 먹기 좀 무섭습니다.

최근 곡물류 단백질바 및 현미, 쌀밥, 떡 위주의 탄수화물을 자주 섭취함에도 살이 잘 찌지 않고 있습니다.

알러지 유발음식 고려하여 건강하게 살 찌고 싶은데 식단짜기가 쉽지 않습니다.
전문가 도움을 받고 싶습니다.


답변

Re : 아토피 환자 살찌는 건강한 식단구성 도움좀 받고 싶습니다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체중증가 목표시라면 아침,점심,저녁식사를 채소3가지,단백질1가지,밥1/2~2/3공기 섭취시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를 아,점 사이 간식으로 넣고 점저사이 간식으로 단백질 쉐이크를 추가해서 드시길 권장합니다.

​근력량이 증가하면서 건강하게 체중 증가를 하시는게 목적이시기 때문에 야식으로 단기간 고칼로리,외식,간식등으로 체중을 잘못 증가시키면 혈액 검사에서 콜레스테롤수치나 당, tg, 간수치가 증가 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 식사관리를 하면서 체중을 정상 체중에 맞게끔 관리하는게 가장 중요해 보입니다.

단백질 쉐이크를 구입시 영양 성분표를 확인하시고
단백질 중량은 15g 이상, 당 함량은 6g 이하인 걸로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마른 체형이시고 근력량 향상을 위해서는 간식대신 섭취하시고 흰우유에 타서 드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참고 상황으로 단백질은 마시는 것 보다 씹어서 드시는 것이 칼로리는 비슷해도 더 오랜 포만감을 지속지켜 줍니다.

​웬만하면 음식으로 단백질 중량을 100g 잡고 섭취해 주시고
시간이 없고 바쁘실 경우 위의 영양 성분표를 확인후 구매해 주시길 바랍니다.
​두부 쉐이크를 만들어 먹는 방법은 두부 1/4모, 바나나 작은거 2개, 플레인 요구르트 1개, 우유 100ml 믹서해서 드셔도 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토피 환자 살찌는 건강한 식단구성 도움좀 받고 싶습니다
김부원
김부원[운동전문가] 바디포유헬스케어센터
하이닥 스코어: 3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부원입니다.
아토피로 인해 운동과 식단에 있어서 맘 고생이 많으시네요,,
우선 검진결과에 따라 금지, 자제 식품 등의 종류를 아신거 같아서 다행입니다.
동물석 단백질이 먹기 두려우시면 양을 조금 줄이시고 대신 식물성단백질 식품과 병행해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식물성 : 동물성 = 7: 3 비율 정도가 적당하다고 봅니다.
식물성 단백질은 콩류 의 두부 등을 권장 드리며 이 속에는 류신(단백질합성 촉진) 성분이 동물성 식품보다
더 많이 함유 되있어서 근육을 형성하는데 더 효과적 일 것입니다.

★ 식물성 단백질 함유량 (100g당)
- 대두(34g) 호박씨(29g) 땅콩(26g) 아몬드(23g) 두부(8g)
★ ​동물성단백질 함유량(100당 g 당)
- 닭가슴살(35g)소등심(21g)연어(20g)오리고기(18g)달걀(11g)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