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불면증상

최근 스트레스와 불안감으로 불면증상이생긴거같습니다
(먼저 말씀드리면 평소엔 잘잠. 평균6시간깊이잠, 잠이적은편 6시간자도 낮에 피곤함없음.입니다)
4월28일 4시간안 뒤척이다5시에 겨우잠들어8시에 일어났고
4월29일엔 12시쯤 잠이들어 8시간정도잤고
4월30일엔 한숨도자지못하였습니다
심리적인요인으로 잠을잘못자는거같은데 도움좀부탁드리겠ㅈ습니다 병원약처방없이 자보려고합니다


답변

Re : 불면증상
신한상
신한상[전문의] 이수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한상입니다.


일단 젊은 연령의 며칠 정도의 불면증은 일시적인 것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최근에 생활양상의 변화나 음주, 커피, 담배등의 사용량의 변화,
다른 약의 복용등이 있었는지 체크하십시요.


다음의 서술은 약 없이 불면증에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드리오니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것들을 다 해도 안되면, 약을 복용하는 것도 유용한 방법이니 처방약복용을 너무 걱정하지는 않으셔도 됩니다.
1. 불규칙한 낮잠을 피하고, 아무 때나 드러눕지 않도록 합니다.
2. 늦게 잠들었더라도, 규칙적인 기상시간을 지키십시오.
3. 평소 수면시간만큼만 침상에 있는 것이 좋습니다.
4. 안락하고 어둡고, 소음이 차단된 그리고 따뜻한 수면환경을 조성합니다.
5. 저녁시간 이후에는 자극적인 것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심한 운동이나, 커피, 녹차 같은 카페인 및 각성 음료, 과식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6. 잠자기 한시간 정도 전에 10분정도 따뜻한 물로 샤워를 해 보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온도가 너무 차갑거나 너무 뜨거운 것은 좋지 않습니다.)
7. 일정시간에 식사하고, 수면 전 과식을 피해야 합니다. 배고픈 것도 좋지는 않으니 적당한 양의 우유나 스낵 등을 배부르지 않을 정도만 드세요.
8. 술을 숙면의 적입니다. 잠드는 데 약간의 효과만 있을 뿐 수면의 질을 떨어뜨리고 일찍 일어나게 되기 때문에, 불면을 술로 해결하려고 해서는 안 됩니다.
9. 정기적으로 저녁에 이완요법(근육이완, 명상)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10. 자기 전에 물을 많이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1. 잠을 자는 장소에서는 텔레비전, 책, 스마트폰을 보는 버릇을 들이면 좋지 않습니다. 자려고 누운 후에는 다른 것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2. 자꾸 시계를 보게 되면 시계를 감춰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13. 낮에 아무리 복잡한 일이 있고 나쁜 감정이 있더라도 그날 자기 전에 정리하여 가능한 한 단순하고 편한 마음으로 잠자리에 드십시오.
14. 잠이 오지 않는다는 사실에 대해서 누운 상태로 고민하지 마십시오. 억지로 자려고 하지 말고 어느 순간 잠이 온다는 믿음을 가져야 합니다.
- 불면증은 며칠 만에 단숨에 낫지는 않지만, 동반된 다른 원인들을 해결하고, 위의 사항들을 잘 지킴과 동시에, 주치의와 면담을 통해 적절하게 약물조절을 하면 해결될 수 있는 증상입니다. -
답변이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항상 행복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