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근육이 계속 움찔거리는데 병원에 가야 할까요?

20대 여성입니다.

가만히 있을 때 (주로 앉아있을 때) 팔, 다리, 배의 근육이 제가 움직이지 않았는데 순간적으로 수축해서 몸을 움찔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저만 느낄 정도로 살짝 움찔할 때도 있지만 심하면 발을 살짝 차거나 몸 전체가 움찔할 때도 있어요.
요새는 횟수도 잦아져서 하루에도 수십 번씩 움찔거리는 것 같아요.

2017년 하반기에도 심했다가 한동안은 그런 증상이 없었어요. 다시 증상이 생긴지는 한두달 됐습니다.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신경쓰여서 집중력도 떨어지고, 사람들이랑 같이 있을 때 움찔하면 좀 무안해요.
혹시 심각한 병이거나, 약으로 쉽게 나을 수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려고 문의드립니다.

(아 참, 평소에 피곤하거나 추우면 이유 없이 헛구역질을 자주 하고, 계단 한 층 올라가기도 힘들 정도로 숨이 금세 차기도 합니다.
그냥 체력이 안 좋은 거겠지만 혹시나 관련이 있을까 싶어 적습니다.)


답변

Re : 근육이 계속 움찔거리는데 병원에 가야 할까요?
김성근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김성근입니다.

설명하신 내용으로 봐선 근육간대경련(myoclonus)라는 증상으로 생각됩니다.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한데 한쪽 팔다리에서만 발생하는지, 양쪽에서 발생하는지, 다른 증상들은 없는지, 신경학적 이상소견은 동반되지 않았는지, 복용중인 약물이 있는지 등을 봐야 하고, 혈액검사, 신경전도, 근전도 검사, 경우에 따라 뇌 MRI or 뇌파 검사 등 원인에 따라 필요한 검사들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치료는 원인이 되는 질환이 있는 경우 원인질환을 치료할 수 있고 원인이 없거나 찾지 못할 경우 대증적으로 약물치료를 해보고 경과를 관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가까운 신경과를 내원하셔서 진료보시고 증상이 자주 일어나서 병원에서 의사선생님에게 보여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핸드폰으로 찍어서 내원하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근육이 계속 움찔거리는데 병원에 가야 할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입니다.

설명만으로 정확히 이해하기는 힘들지만, dyskanesia 혹은 myoclonus 등의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가까운 신경과 방문하신 뒤 진료 보시고 필요시 검사해보시기를 권유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