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도근시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오늘 안과에서 고도근시 -8 난시-3정도 받았습니다 망막 검사를 했는데 망막변성이 있긴 하지만 치료를 할 정도는 아니고 황반도 괜찮다고 합니다. 그 말을 들으니 일단은 안심이 되긴 하지만 불안한 감정이 없어지지 않습니다.

1.-8 디옵터 정도면 황반변성이나 망막열성. 박리 같은게 무조건 오나요?

2.-8 정도면 누구는 초고도근시 누구는 고도근시라 하던데 뭐가 맞나요?

3.루테인과 블루베리. 오메가3. 메리골드차가 눈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답변

Re : 고도근시 관련해서 질문드립니다.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입니다.

1.-8 디옵터 정도면 황반변성이나 망막열성. 박리 같은게 무조건 오나요?
고도근시가 안구 전후 길이가 커져서 생기는 근시라면 망막이 얇아지고 여러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조금은 증가하지만, 드물기는 하지만 각막 굴절력이 커서 생기는 근시면 망막은 괜찮습니다. 그런데 걱정하시는 망막열공이나 망막박리는 빈도가 아주 드뭅니다. 주변부 망막변성 중 망막열공이나 박리와 가장 높은 빈도로 관련되는 것이 망막의 격자변성인데요, 이 것도 망막박리가 생길 확률이 일반인에서 0.3~0.5%, 고도근시에서 2.2% 정도 입니다. 나머지 변성은 거의 망막박리를 유발하지 않아서 예방적 치료가 필요 없구요. 그런데 망막격자변성은 대개는 발견하면 치료를 하게 되니까 안과에서 보고 레이저 치료를 권하지 않으면 망막박리가 발생할 확률은 거의 없다고 알고 계시면 될 것입니다.

2.-8 정도면 누구는 초고도근시 누구는 고도근시라 하던데 뭐가 맞나요?
고도근시의 기준은 교과서적으로는 -6 디옵터 입니다.
초고도근시는 학문적인 기준은 아니고 그냥 임의로 사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 큰 의미는 없습니다.

3.루테인과 블루베리. 오메가3. 메리골드차가 눈 건강에 도움이 될까요?
젊으신 분에서 류테인은 섭취할 필요가 없는 영양소 입니다. 채소에 많아서 특별히 고기만 드시지 않는다면 부족해서 따로 보충이 필요한 영양소도 아니구요. 블루베리, 오메가3, 메리골드차는 눈 건강에 나쁘지는 않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