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벌레에 대한 극심한 공포도 병인가요?

안녕하세요 21살 여자이고 벌레에 대한 스트레스때문에 힘들어서 질문을 하게 되었습니다. 여러명이 함께 있을때는 그나마 덜 하지만 큰 벌레는 물론이고 엄청 작은 벌레까지 모든 벌레에 대해 공포감이 너무 심합니다. 전엔 그냥 무서워하고 싫어하는 정도였는데 자취를 시작한 이후 집에서 벌레때문에 정말 끔찍했던 경험이 있었던 이후로는 자꾸 모든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되고 그냥 점만 봐도 이게 움직이는지 아닌지 확인하게 됩니다. 이런 게 반복되다보니 잠드는 것도 쉽지 않고 벌레가 온 몸을 기어다니는 느낌이 들고 간지러운 느낌까지 듭니다. 최근에는 책벌레가 한두마리씩 자꾸 눈에 보이면서 더 심해진 것 같습니다. 요즘은 집이든 집밖이든 집에 벌레가 생길까봐 불안하고 무섭습니다. 심지어 계속 이러다보니 신경이 예민해지고 잠도 못 자고 우울한 느낌까지 듭니다..이런 것도 병이라고 할 수 있나요...?


답변

Re : 벌레에 대한 극심한 공포도 병인가요?
한경호
한경호[전문의] 탑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한경호입니다.

질문자분의 내용 잘 보았습니다.
공포감때문에 많이 힘드신 것 같아, 마음이 무겁습니다.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질문자분께서 말씀하신 것처럼, 어떤 대상 혹은 상황에게서만 심한 신체적 & 심리적 불안을 느껴서, 일상생활이 어려울 정도로 힘든 경우를 정신의학에서는 특정공포증이라고 합니다.
또한 특정공포증은 다음과 같이 공포자극을 기준으로 동물형, 자연환경형, 혈액-주사-손상형, 상황형, 기타형으로 총 5가지로 나뉩니다.

그러므로, 질문자분께서는 특정공포증(동물형)일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치료적으로 노출치료와 약물치료가 주 치료이며, 노출치료는 노출자극의 강도를 단계적으로 올리거나 처음부터 공포대상에 노출시키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약물치료는 주로 항불안제와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억제제가 주로 사용됩니다.

다만, 직접 진료한 것이 아니고, 정보가 제한적이여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없고, 제 의견은 참고정도로 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증상이 점차심해지고, 지속된다면, 가까운 정신과에 내원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아무쪼록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쾌유하시길 기원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벌레에 대한 극심한 공포도 병인가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지금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고 있으니 질환으로 생각하셔야 합니다.
심하지 않으면 노출을 피하셔야 하는데
지금은 약을 좀 드시면서 상담을 받아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