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강박사고, 불안, 걱정으로 인한 병원 방문 후 처방 받은 약이..

제 증상은 하기 싫은 생각, 걱정, 불안이 계속 떠오르고 회의나 회식자리(3명 이상의 사람이 모인 곳)에서 긴장하고 불안해하는 증상입니다.

오늘 정신의학과 가서 두 약을 처방 받았는데 찾아보니까 불안, 강박약이 아니라 공황장애? 우울장애 약이더라구요..

-> (리보트릴 정 0.5mg 1알, 뉴프람정 10mg 1알) 저녁먹고 자기전 복용

공황이나 우울한거는 하나도 없는데.. 이렇게 처방을 해주셨어요ㅜ.ㅜ (첫 처방은 아닙니다)
먹어도 괜찮을까요?


답변

Re : 강박사고, 불안, 걱정으로 인한 병원 방문 후 처방 받은 약이..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마음이 안심이 됩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마음이 안심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입니다.

약물은 처음 개발될때 그 이름이 명명지어집니다. 예를 들어 뉴*람정과 같은 항우울제는 우울증 치료에 가장 먼저 허가가 난 약물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여러가지 후속 연구들이 진행되고 불안 장애, 강박증, 공황 장애, 섭식 장애 등에도 효과가 있다는 논문이 축적되면서 미국 식약처 등에서 다른 치료 효과에도 인허가를 받았습니다. 따라서 항우울제가 우울해서 복용한다고 생각하시면 안되고 현재 앓고 계신 질환에 맞게 사용되고 있다고 알고 계시면 됩니다. 일례로 아스피린이 처음에는 소염진통제로 개발되었지만 현재는 심뇌혈관 질환 예방제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각 약물은 이름 이외에도 여러 가지 용도로 허가된 범위 내에서 사용됩니다. 리*트릴도 마찬가지입니다. 항경련제, 렘수면 행동장애, 불면증, 공황장애 등에 허가 받은 약이지만 반복해서 떠오르는 불안감을 감소시키는데에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안심하고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 하면서 치료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강박사고, 불안, 걱정으로 인한 병원 방문 후 처방 받은 약이..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드셔도 됩니다. 강박장애를 치료하는데 선택적 세로토닌 재흡수 차단제를 처방하는 것이 일차치료입니다.
뉴*람이 바로 그것입니다. 리*트릴은 불안증을 조절해주는 약입니다.
약 성분에 대하여 너무 민감하시면 치료에 도움이 되지는 않아요.
선생님을 믿고 따라가실 수 있으면 그게 더 치료에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